광주 군공항 이전 ‘소모적 갈등’ 올해도 계속되나?
상태바
광주 군공항 이전 ‘소모적 갈등’ 올해도 계속되나?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0.01.0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언론, 광주전남 상생의제 제외 보도에 광주시 “사실 아냐”
광주시, 광주전남 상생의제 제외 말 안 돼! 계속 추진할 사안
무안군, 군공항 이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반대 수위 강화

광주 군사공항 이전 추진에 따른 소모적 갈등이 올해도 계속될 전망이다. 다만 시도지사가 지난해 11월 시·도 상생회의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는 광역자치단체가 앞장서기보다 정부가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한 발 물러서 갈등의 강도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일부 언론에서 광주시가 광주전남 상생의제에서 군공항 이전문제를 제외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용섭 시장과 김영록 지사가 이 문제를 광역자치단체가 앞장 서기 보다 국방부가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슬그머니 발을 빼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사실이 아니다”며 강력히 반박했다.

광주·전남 상생발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균형발전정책과 담당자는 지난 8일 무안신안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혀 이런 내용을 말 한 적이 없다. 군공항 이전은 상생의제에서 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면서 “뺀다는 것은 말이 안 되고 오히려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광주시 입장”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해 말까지 모두 3개 과로 구성된 군공항이전추진본부를 올해 들어 2개 과로 전격 축소해 추진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군공항 이전 대상지 선정이 언제 이루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 ‘신도시조성과’를 팀 규모로 격하시킨 것이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예비 이전 후보지가 선정되면 다시 원상태인 3개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은 전남지역 지자체 반대로 3년째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군공항 이전은 지자체의 수용성이 가장 중요한데 수용하겠다는 지자체가 없는 상황에서 이전 논의는 소모적일 수밖에 없다.

군공항 이전 유력후보지로 거론되는 무안군은 올해 군공항 이전 반대 수위를 한층 더 끌어 올릴 계획이다.

민간단체인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에 1억원을 지원하고 군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전투비행장 주변 소음실태 현장 견학’을 대폭 확대한다.

또 군 공항 이전 저지를 위한 주민강사들을 선발, 400여개 마을을 돌며 ‘군 공항 이전 저지 강의’를 진행하는 ‘주민주도형 주민강사제’도 신규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대규모 반대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무안군 관계자는 “대책 없이 추진된 군공항 이전 때문에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이 경제적, 시간적으로 소모적인 싸움만 벌이고 있다”면서 “무안으로의 군공항 이전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