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6개월 앞…영암무안신안 선거구 누가 뛰나?
상태바
4.15총선 6개월 앞…영암무안신안 선거구 누가 뛰나?
  • 서상용 기자
  • 승인 2019.10.1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삼석 재선 출마에 배용태·백재욱 등 민주당 내에서 도전장
영원한 맞수 이윤석과 대결 관심, 임흥빈 전도의원 출마 시사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골자 공직선거법 개정안 후보들 촉각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에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삼석 의원의 우세가 점쳐진다. 민주당 내 경선에서도 앞서가는 양상이고 민주당을 향해 호의적인 호남민심을 감안하면 본선에서도 유리한 입지에 있다.

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여부가 변수로 떠오른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전남에서 1~2개의 선거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선거구 개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 19대 총선까지는 무안·신안이 선거구였지만 20대 총선에서 영암이 포함되면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됐다. 인구, 인구편차 허용범위 등을 감안해 선거구가 조정됐다.

20대 총선에선 새누리당 주영순,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국민의당 박준영, 정의당 장문규, 민중연합당 박광순 후보가 출마해 국민의당 박준영 후보가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후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재선의원인 숙명의 라이벌 이윤석 후보를 누르고 본선에 올라가 승리가 점쳐졌지만 영암을 기반으로 한 박준영 후보의 녹색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4만998표대 3만7,816표로 패했다.  

하지만 선거에서 당선된 박준영 의원이 수억원 대의 돈을 불법적으로 받은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과 추징금 3억1,700만 원을 선고받아 2018년 2월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로 인해 같은 해 6월 13일 치러진 재·보궐선거는 백재욱 후보를 당내 경선에서 누르고 올라온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후보와 민주평화당 이윤석 후보 간 대결이 또 펼쳐졌다.

결과는 서삼석 후보가 6만7,767표(67.96%)를 얻어 3만1,941표(32.03%)를 얻은 이윤석 후보를 누르고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 민주당 경선 3자구도 =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이자 당 원내부대표, 국회 운영위원, 예산결산특위 위원을 맡아 활발한 의정활동을 벌이고 있는 서삼석 의원은 박석무 전 의원의 비서관으로 정치계에 입문한 뒤 5·6대 전남도의원을 거쳐 3선 무안군수를 지냈다. 이후 한번은 경선, 한번은 본선에서 쓴맛을 본 뒤 3번째 도전 끝에 금배지를 달았다. 

전남에서 두 명뿐인 집권여당 국회의원 중 한명으로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지역민들의 신임을 얻고 있어 현역 프리미엄이 강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역 단체장인 김산 무안군수, 박우량 신안군수, 전동평 영암군수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든든한 지원군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 내에서 서삼석 의원의 자리를 노리는 입지자는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배용태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있다.

신안 출신인 백재욱 전 행정관은 ‘당 관료 출신’으로 90년대 초반부터 20여년 이상을 중앙당에서 정치를 배웠다. 당 조직본부 부본부장과 사무부총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사회혁신수석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해 재선거에 도전했다가 서 의원과의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뒤에도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바닥민심을 닦아 왔다.

영암 출신의 배용태 전 부지사는 대통령 소속 지방분권지원단장과 행정안전부 자치경찰제추진단장, 전남도 행정부지사 등을 거쳤다. 중앙·지방행정을 아우른 행정전문가다. 지난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목포시장 경선에 참여했다가 패배했다. 이후에도 끊임없이 선거 출마설이 제기됐지만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가 2017년 대선시 국민의당으로 말을 갈아탄데 이어 지난해 민주당에 복당하면서 정치행보를 재개했다. 

당 정책위 부의장,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 교육연수원 부원장 등을 역임하고 있다.

◆ 영원한 맞수 이윤석, 반서삼석 연대 임흥빈 출사표 =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정치 맞수’ 서 의원과 이윤석 전 의원의 4번째 맞대결 성사여부다.

지난 2012년 민주통합당 경선에서는 이 전 의원이, 2016년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는 서 의원이 승리했다. 1승1패로 호각을 이뤘던 두 사람은 지난해 재선거에서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으로 갈린 채 정면 승부를 벌여 서 의원이 승리를 거뒀다.

내년 총선에서 서 의원이 민주당 후보가 될 경우 이 전 의원과 ‘본선 리턴매치’를 치르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 전 의원은 전남도의원 3선 후 2008년 18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황호순 후보(통합민주당)와 DJ 차남 김홍업 후보(무소속)를 누르고 금배지를 다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어 2012년 19대 총선에서도 승리하며 재선에 성공했다. 그는 동신대에서 북한정치를 강의하는 한편 지역구에서 꾸준히 주민들을 만나면서 민심을 청취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비당권파 사이의 분당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제3지대 신당’을 주창해온 대안정치연대는 지난 9월 30일 서울 여의도의 진미파라곤 9층에서 사무실 현판식을 가졌다.

이윤석 전 의원은 이 사무실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정치행보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무소속으로는 임흥빈 전 전남도의원의 출마설이 돌고 있다. 지난해 지방선거 신안군수 공천 과정에서 천경배 후보가 전략공천되자 민주당을 탈당했다. 이 과정에서 서삼석 의원과 불화가 생겼고 복당도 뜻대로 되지 않자 ‘반서삼석 연대’ 구축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 진보·보수진영 후보 출마여부 관심 = 지난 20대 총선에선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후보뿐만 아니라 정의당, 민중연합당 등 진보진영 후보가 출마해 5파전으로 치러졌다. 현대삼호조선소와 대불산업단지 노동자 등 선거구에 진보성향 유권자가 많이 거주한다는 점에 기반 해서다. 

정의당 장문규 후보가 3,241표, 민중연합당 박광순 후보가 1,786표 등 둘이 합쳐 유효투표수(9만9,926표)의 5.03%인 5,027표를 가져갔다. 

내년 총선에서 진보진영 후보가 출마할 경우 정당별로 셈법이 다르다. 유권자 성향을 볼 때 진보진영이 불출마하면 민주당 후보에게 반사이익이 돌아갈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출마할 경우 표가 분산되는 효과가 나올 전망이다. 또한 20대 총선처럼 자유한국당 후보 출마여부도 관심사다. 

비례대표 당선을 위해 정당별로 후보를 낼 필요성이 있어 20대 총선처럼 다자구도가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

◆ 선거구 개편가능성, 공직선거법 개정 촉각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지난 8월 의결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의석을 줄이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날 통과된 선거법 개정안은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4당이 공조해 마련한 법안으로, 국회의원 정수는 현행과 같이 300명을 유지하도록 했다.

다만 지역구 의석을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은 47석에서 75석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았다. 대표성과 비례성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보다 지역구는 28석 줄고, 비례대표는 28석 늘어나는 셈이다.

같은 맥락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다.

당초 여야 4당은 정당 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제도인 온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검토했으나, 지난 4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가닥을 잡았다.

개정안에 담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르면 비례대표 75석은 전국 단위 정당 득표율을 기준으로 연동률 50%가 적용된다.

우선 전국 정당 득표율을 기준으로 총 300석 중 정당별 총의석수를 배분한다.

각 정당은 배분받은 의석수에서 지역구 당선자 수를 빼고 남은 의석수의 절반을 비례대표로 배정한 뒤 비례대표 75석 중 잔여 의석을 정당 득표율에 비례해 각 정당에 배분하는 방식이다.

각 정당이 총 비례대표 의석수를 확정하면 내부적으로 석패율제(지역구에서 아깝게 당선되지 못한 후보를 비례대표로 당선될 수 있게 하는 제도)와 자당의 6개 권역별 득표율에 따라 나눠 비례대표 당선자를 결정한다.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광주·전북·전남·제주가 31석에서 25석으로 6석이 줄어드는데 전남에선 1~2석이 줄어들 전망이다. 1석이 줄면 통폐합 가능지역으로 분류되는 여수 갑·을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2석이 줄 경우엔 전반적인 선거구 개편이 불가피하다. 영암무안신안에 다른 지자체가 들어오거나 영암무안신안이 분리될 가능성도 있다.

패스트트랙에 올려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과한 ‘선거법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 계류기간 90일을 거쳐 오는 11월 말부터 본회의에 오를 수 있다.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워낙 심한데다 ‘조국 정국’이 온 나라를 뒤덮고 있는 상황이라 국회 통과여부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만약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선거를 목전에 둔 후보들의 대 혼란이 우려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