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행정통합 공론화, 민선8기가 할 일”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행정통합 공론화, 민선8기가 할 일”
  • 나준엽 기자
  • 승인 2020.10.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답변서 “단순한 행정통합 무의미” 재확인
“전북 포함 경제통합, 메가시티 실질적 의미 있을 수 있어”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관련 공론화를 민선8기에서 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행정통합 대신 전북까지를 포함한 광역경제권이 더 의미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제시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5일 오후 전남도의회 제 347 임시회 제 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5일 오후 전남도의회 제 347 임시회 제 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지난 15일 시·도 통합과 관련한 이민준 전남도의원의 도정질문에 답변에 나섰다.

전날 도청 출입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행정통합에 대한 생각을 밝힌 김 지사가 전남도의회의 본회의장에서 공식 발언을 통해 다시 한 번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김 지사는 “광주와 전남이 한 뿌리고 공동운명체라는 점에 공감하고, 통합에 찬성한다”면서도 무리한 통합 추진은 경계했다.

김 지사는 “행정통합은 시·도민 화합, 소통 등을 바탕으로 민간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시·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소수 의견을 존중하고 민심 분열과 소모적 논쟁, 정치성을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통합 시도가 무산된 사례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김 지사는 행정통합의 추진 과정을 2단계로 나눠 “1단계로 광주전남연구원이 통합의 장단점, 순기능, 역기능, 방식과 절차 등을 연구하면서 시·도민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며 “2단계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공론화 단계는 민선8기에서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민선7기에선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들의 의견을 묻고 민선8기에 (행정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사실상 현 시점에선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공론화 자체도 ‘시기상조’로 본 것이다.

또 “행정통합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대폭적인 권한 이양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연방제에 준하는 강력한 자치권을 부여받지 않고 단순히 행정통합만 하는 것은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행정통합이 어렵다면 경제적 통합협의체를 구성하는 것도 대안일 수 있다”고 한 김 지사는 이날도 행정통합 대신 경제적 통합이나 광역경제권 조성을 검토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완전한 행정통합이 어렵다고 한다면 요즘 추세인 경제연대나 경제통합, 메가시티 구축 등을 검토해볼 수 있다”며 “전북까지 아우르는 초광역경제권을 이루는 게 좋다. 경제통합이 실질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달 내 이용섭 광주시장과 만나 행정통합 문제 등 지역 현안을 논의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하지만 11월 전남도청에서 열릴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에서 행정통합을 다루는 것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행정통합 문제를 다른 문제와 버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상생발전위원회에서 통합문제를 다루는 것은 순수성을 왜곡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