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퇴양난' 이용섭, 광주공항 무안 이전약속 파기할까?
상태바
'진퇴양난' 이용섭, 광주공항 무안 이전약속 파기할까?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0.11.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민 여론조사, 80% 민간↔군공항 연계이전 찬성
무안군민, 여론조사로 도·시·군 3자협약 파기? 어불성설
이용섭 시장 “시민 뜻 반영, 전남과 상생 해법 찾겠다”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하겠다는 3자 협약을 광주시가 깨려는 수순을 밟자 무안군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여론을 핑계로 협약을 파기하려 한다”면서 “신의를 저버리는 행동”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시민의 뜻을 반영하면서도 전남도와 상생하는 해법을 찾겠다”고 했지만 묘안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2018년 8월 20일 오전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산 무안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2018년 8월 20일 오전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산 무안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시민권익위는 11월 12일 “광주시는 내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이전·통합하는 계획을 유보하라”는 내용의 정책권고문을 시에 통보했다. 시민권익위는 “향후 민간공항의 이전 시기는 군공항 이전 부지에 대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명확한 합의를 이룬 후에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서 광주시민 10명 중 8명(79.5%)이 ‘민간공항 이전을 군공항 이전과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군공항 이전과 상관없이 무안공항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응답률은 11.7%에 그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군공항 이전과 연계지은 여론조사를 근거로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이 맺은 3자 협약을 파기하려 하는 것은 어불성설 이라는 주장이다.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산 무안군수가 서명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산 무안군수가 서명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

2018년 8월 20일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을 맺고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한다’고 명시했다.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없다.

이용섭 시장은 당선인 신분이던 2018년 6월 인수위를 통해 ‘아무런 조건 없이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국제공항에 통합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무안지역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무안국제공항활성화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2일 당초 협약대로 광주 민간공항부문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진위에 따르면 광주 민간공항 이전은 국토교통부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건설하면서 전제된 것으로 ‘제2·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됐고, 이후 ‘제4·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도 광주광역시에서 요구한 ‘지자체간 합의가 되면 이전한다’는 조건이 담겨졌다.

국토교통부는 3자 협약이 성사됨에 따라 2020년 1월 3일 ‘제3차 공항정책 기본계획’에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은 계획대로 추진’을 담아 고시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에서도 활주로 연장, 청사 리모델링 등 기반·편익시설에 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1년 광주 민간공항의 이전에 대비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제 더 이상 ‘광주광역시 시민권익위원회’의 이름으로 여론을 호도해서는 안된다”면서 “광주·전남의 통합을 말로만이 아니라 하나씩 실천하는 광주광역시의 참모습을 보여줄 때가 됐다”고 말했다.

민간공항 이전 협약을 파기하면 군공항 이전 무산은 물론 전남과의 상생이 깨지고 이전을 결정하면 광주시민의 질타를 받게 되는 이용섭 시장이 과연 ‘신의 한수’를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이용섭 시장은 KBS와의 인터뷰에서 “권고안을 받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해법을 고민하겠다”면서 “시민 뜻을 반영하고 전남과의 상생 틀도 깨지 않는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