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무안공항 명칭변경 수용…무안군, 수용 못해
상태바
전남도, 무안공항 명칭변경 수용…무안군, 수용 못해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0.11.1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광주시 요구한 무안공항 명칭에 ‘광주’ 포함하기로
무안군, “전례 없는 일” 까다로운 절차 막대한 비용소요 ‘반대’
광주시↔전남도 이번엔 명칭에 ‘광주’ 먼저 ‘무안’ 먼저 다툼

전남도가 광주시가 요구한 무안국제공항의 명칭 변경을 수용키로 했다. 무안군은 여전히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열쇠를 쥔 국토교통부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무안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전동호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19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광주시가 요구한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을 ‘무안광주국제공항’으로 변경하는 것을 수용하겠다”면서 “다만 무안군민의 설득은 더 필요하고 국토교통부가 최종 결정한다”고 밝혔다.

전 국장은 “광주와 전남의 소모적인 갈등이 더이상 지속되서는 안된다”면서 “그렇지만 무안군민의 서운한 마음은 아직 다 달래지 못했다. 무안군민들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10월 8일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시 명칭을 ‘광주·무안국제공항’으로 변경하자고 요구했다.

‘광주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시 명칭변경에 대한 전남도 입장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통해 “광주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이 통합된다면 공항명칭을 ‘광주·무안국제공항’으로 변경함이 통합공항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전남도는 10월 16일 “2018년 무안군이 ‘명칭변경이 공항 활성화에 밑거름이 된다면 군민·유관단체 등 의견수렴을 거친 후 관련부처 건의를 검토하겠다’는 의견을 존중한다”고 밝혀 문제가 됐다.

무안군은 “반대 입장이 확고하지만 일부 내용만 발췌해 ‘명칭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며 전남도 발표내용에 항의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전남도가 명칭변경을 수용하기 위한 수순이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남도와 광주시는 답보상태에 머문 광주 민간공항 무안이전 문제를 풀 실마리로 공항명칭변경에 합의 한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 시장은 11월 16일 “공항 문제는 민간공항 이전 재검토를 제시한 시민권익위원회의 권고안을 따를지, 2021년까지 무안공항으로 조건없이 이전하기로 한 2년 전 당초 약속을 지킬 것이냐에 대한 (양자택일식)단순 일차방정식이 아닌 연립방정식”이라고 밝혔다.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는 거래의 조건으로 명칭변경을 활용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하지만 무안군은 명칭변경에 대해 반대 입장이 확고하다.

김산 무안군수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병칭변경 문제와 관련해 전남도와 교감이 전혀 없었다.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면서 “무안군은 이전이나 지금이나 앞으로도 무안국제공항의 명칭을 변경할 의향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공항 명칭은 쉽게 변경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천공항도 ‘서울-인천공항’으로 김해공항도 ‘부산-김해공항’으로의 변경을 원하는 등 전국의 공항에서 모두 14차례에 걸쳐 명칭 변경을 시도했지만, 사회적 비용과 혼란을 우려한 정부의 불허로 단 한차례도 성공하지 못했다.

더구나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번엔 ‘광주’가 먼저냐 ‘무안’이 먼저냐를 놓고 볼성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광주시가 당초 요청한 통합공항 명칭은 ‘광주·무안공항’이고, 도가 발표한 안은 ‘무안·광주’여서 “광주시의 입장을 수용할 것으로 볼 수 없다”고 해석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사사 건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무안·광주국제공항’이건 ‘광주·무안국제공항’이건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가 수용할 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