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또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 25만 수 살처분 위기
상태바
무안, 또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 25만 수 살처분 위기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1.08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군 청계면 산란계 농장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판정을 받은데 이어 일로읍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의심 사례가 발생했다.

청계면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살처분을 하고 있다
1월 2일 청계면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살처분을 위해 방역요원들이 투입되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무안군 일로읍 한 육용오리 농장에 대한 방역기관의 도축 출하 전 검사 과정에서 H5형 항원이 검출됐다고 1월 8일 밝혔다.

현재 육용오리 1만1000수가 있는 해당 농장은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며, 고병원성 여부는 1∼2일 후 나올 예정이다.

해당 농장 반경 3km 이내에는 8곳의 농장에서 25만6500수의 가금류를 대규모로 사육하고 있어 고병원성으로 확진될 경우 살처분이 불가피하다. 8개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는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 

중수본은 해당 농장의 출입을 통제하고 역학조사를 진행했다. 또 반경 10km 내 농장에 대해 이동 제한과 예찰·검사 등 선제적 방역 조치를 시행 중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해당 농장의 오리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할 방침”이라면서 “차량·장비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실천하고, 사육 가금에서 이상이 발견하면 즉시 방역당국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무안군 청계면 산란계 농장에서 1월 2일 고병원성 AI가 확진돼 14만 수의 닭이 살처분 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