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대 속, 일로 건폐장 인허가 이번 주 결론
상태바
주민 반대 속, 일로 건폐장 인허가 이번 주 결론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1.1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군, 추가보완 요구 없이 이번 주 안에 허가 여부 결정
주민들, 무안인구 절반 사는 남악·일로에 건폐장 결사반대

일로와 남악지역 주민들이 일로 건설폐기물처리장 건설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무안군이 이번 주 안에 허가여부를 결장할 방침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로지역 주민들이 건설폐기물처리장 건립을 반대하며 18일부터 무안군청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일로지역 주민들이 건설폐기물처리장 건립을 반대하며 18일부터 무안군청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일로지역 주민들은 18일 아침부터 무안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무안군민 절반이 상주하고 있는 무안군의 인구 집중지역에 건설폐기물처리장을 허가해서는 안 된다”면서 “건폐장 예정지 4.2km 이내에 전남도청, 전남교육청, 전남경찰청 등 유수의 행정기관이 있고 남악신도시 남악지구와 오룡지구가 한 참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건폐장 사업주는 주민을 안중에도 두지 않은 채 본인 이익만 추구하겠다면서 5만 명의 주민 목숨을 담보로 하고 있다”면서 “비산먼지와 미세먼지, 발암물질로 주민들은 소리 없이 죽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코로나19보다 더 무서운 건폐장 건립은 지역주민 모두를 죽음으로 몰아넣을 것”이라면서 “코로나19는 백신이라도 있지만 건폐장은 대책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로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대책위원회는 무안군에 “수많은 군민 목숨을 담보로 진행 중인 건폐장 건립을 불허하라”면서 무안군의회에도 “무안군 관리계획 조례 일부에서 삭제된 제7조 3항 환경오염 위해 발생 등 시설의 허가 기준관련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무안군은 1월 27일까지가 최종 결론시한 이지만 이번 주 안에 인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주민 의견과는 반대로 건폐장이 불허될 경우 사업자 측은 무안군을 상대로 행정소송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무안군 관계자는 “더 이상 보완은 없을 것 같다”면서 “주민 의견을 잘 수렴해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당 건설폐기물처리장 예정부지는 무안군이 10년 전 산지전용 허가를 내 주면서 주민 동의 없이는 건폐장이 들어올 수 없다고 밝혀 거짓말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건폐장이 들어올 수 있도록 산지전용을 내 주는 과정에 무안군이 사업자와 유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로건설폐기물처리장 예정부지
일로읍 구정리 450-1번지 등 일로건설폐기물처리장 예정부지

한편, 삼향에 있는 N환경의 자회사 S산업은 2019년 11월 초 해당부지에 건설폐기물처리장을 짓겠다면서 무안군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대상이라는 무안군 해석에 따라 지난해 2월 17일 건축허가신청을 회수하고 3일 만인 2월 20일 H환경이름으로 바꿔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가 2월 26일 다시 회수해 간바 있다.

이어 H환경은 무안군의회에서 제한거리를 두고 의원 간 이견이 있다는 이유로 위해시설 설치 제한조레(무안군 관리계획 조례 일부개정 조례) 일부를 부결시킨 지 이틀 만인 지난해 12월 7일 세 번째 허가신청을 무안군에 접수했다.

주민들은 무안군의회가 조례를 부결시켜 건폐장 건설의 길을 열어줬다며 의회를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무안군 관리계획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업종과 제한거리 등을 구체적으로 보완해 다음 회기에 상정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