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공항 이전 후보지 무안으로 ‘올인 논란’
상태바
군공항 이전 후보지 무안으로 ‘올인 논란’
  • 서상용 기자
  • 승인 2019.11.0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4개 예비후보지 중 1년 동안 무안만 방문
영암·신안·해남은 시선유도용 구색 맞추기 불과
광주 정치권, 탄약고·방공포대 패키지 이전 눈치작전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광주시가 사실상 무안군을 이전 후보지로 점찍어 두고 올인 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암·신안·해남 등 나머지 후보지는 무안군민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구색 맞추기에 불과했다는 지적이다.

지난 4일 뉴시스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광주시 군공항이전추진본부는 군공항 이전 업무협의와 이전 후보지역 여론 동향 파악, 이전 후보지 현지 확인 등의 명목으로 지난 2018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무안지역을 18차례 가량 방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역은 무안·영암·신안·해남 등 4개 자치단체로 광주시는 이전 후보지역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유독 무안만을 방문했다.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전투비행장 무안이전 반대 성명을 발표하자 국방부는 회신을 통해 “광주군공항 이전은 특별법에 따라 추진되고 있으며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국방부장관 권한”이라고 밝힌바 있다.

광주시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은 국방부장관 권한이라고 못 박은바 있다. 하지만 무안을 제외한 다른 후보지는 방문조차 하지 않고 무안에만 올인 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처음부터 무안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맞춰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광주시와 국방부, 전남도의 면담 과정에서도 무안이 군공항 이전지역으로 확정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발언이 나왔다.

박병호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7월 25일 전남도청에서 국방부, 광주시 관계자와 면담을 하는 자리에서 “무안을 이전 후보지역으로 미리 정해놓고 추진함으로써 논의 자체가 불가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 부지사는 “무안에 제시할 산업단지 조성 등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군공항이 위치한 광주시 광산구의회에선 이미 군공항과 관련 없이 이전하기로 한 민간공항 국내선 이전을 반대하고 나섰다. 다시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패키지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또 광주시는 무안국제공항 명칭에 광주를 넣어달라는 딴지걸기식 제안을 하기도 해 협상을 어렵게 하고 있다.

특히, 광주 정치권에선 마륵동 탄약고와 무등산 방공포대를 군공항과 함께 이전하려고 광주 시내 자체 이전사업을 2016년부터 중단한 채 지켜보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광주 군공항과 국내선을 패키지로 묶어 무안에 보내려던 계획이 여의치 않자 특별법을 빌미로 삼아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광주시의 생각엔 오직 무안만 있었던 것”이라면서 “군공항 이전이 여의치 않자 여러 가지 딴지를 거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한편,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오는 11월 24일 회의를 갖고 광주 민간공항 2021년 말 무안이전, 무안국제공항 명칭에 ‘광주’ 포함 등의 문제를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