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 적극 나서
상태바
무안군,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 적극 나서
  • 박승일 기자
  • 승인 2021.03.3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농촌 인력난 선제적 대응

전국 최대 양파·마늘 주산지인 무안군(군수 김산)이 수확기가 다가옴에 따라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종합대책을 실시한다.

군은 3월 30일 인력 수급대책 마련 TF팀을 구성하고 민·관이 함께 협력해 실천과제를 발굴한 후 4월부터 대책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국인 근로자의 입·출국이 어렵고, 고령 농업인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작년과 같은 농번기 일손부족 현상이 되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작년에 무안농협 1곳이었던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일로농협을 추가해 2곳으로 확대했으며, 행정기관과 농협에 농촌일손돕기 지원 상황실과 창구를 운영하고 일손돕기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고령농 등 일손이 부족한 영세농가에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체류 근로자를 고용한 인력업체의 과도한 인건비 폭리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지도 감독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보다 근본적인 인력수급대책과 코로나19 예방대책을 마련해 농가들의 시름을 덜어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개인과 단체 등 자원봉사자 211명이 소규모농가의 양파·마늘 수확에 큰 도움을 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