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개입 광주군공항 이전 새 국면…무안군민 발끈
상태바
총리실 개입 광주군공항 이전 새 국면…무안군민 발끈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4.0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실, 광주시·전남도·국방부·국토교통부 참여 범정부협의체 구성
광주시·전남도 환영, 기부 대 양여방식 한계 “인센티브 +α 기대”
무안군, 전남도 태도변화 비판 “이전 원하는 지역 공모해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상설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환영했다. 무안군은 전남도의 갑작스런 태도변화를 비판하며 범정부협의체가 구성되더라도 이전 후보지 선정방식은 공모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3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범정부협의체 구성 계획을 알리는 정세균 국무총리

정 총리는 3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두고 “국무조정실장을 중심으로 광주시, 전남도, 국방부, 국토교통부 필요하면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 부처의 실무 공직자들을 포함해 논의 기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언은 광주·전남 언론사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왔다.

그는 “광주 군 공항 이전이 2014년부터 표류하는 동안 대구·경북은 군 공항 이전을 하면서 공항 문제를 해결했고 동남권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진척을 보였다”면서 “광주·전남과 개별 접촉에서 총리실이 나서 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그 기회를 살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군 공항 이전에 관한 특별법을 바탕으로 이전에 필요한 추가 조치와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조정자 역할을 맡겠다고 했다.

그는 “대구·경북의 사례를 봐도 국무조정실에서 나서 거들기는 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쪽 지자체”라며 “국방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무조정실, 총리는 지자체가 합의하고 시·도민이 공감대를 만들도록 조정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3월31일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협의체 출범에 대한 광주전남 공동 환영문을 발표하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와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

광주시와 전남도는 환영했다. 광주시는 하루 전 민간공항 이전 번복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전남도는 이를 수용한 뒤 총리실이 나서줄 것으로 요청했다.

양 시·도는 “군공항 이전 문제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 현안이지만, 그동안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 주도’의 기부 대 양여 방식 한계로 인해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었다”면서 “시·도는 막대한 재원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군공항 이전 사업에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군공항 문제 해결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고 밝혔다.

무안군은 범정부협의체가 출범하더라도 이전 후보지역 선정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3월 31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추진위원회 성명서 발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추진위원회는 3월 31일 오후 2시 무안군청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남도의 갑작스런 태도변화를 비판했다. 2021년까지 광주 국내선을 무안으로 이전하기로 도·시·군 3자가 합의했지만 무안은 이번 결정에서 제외됐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광주광역시의 무책임한 공항이전 문제에 관한 향후 추진방향 발표와 광주시의 입장발표를 그대로 수용한다는 전라남도의 입장발표에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민간공항 통합 의지는 밝히지 않은 채 결국 군공항을 이전하겠다는 무책임한 방침만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4월 1일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도 4월 1일 오전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이 신청토록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하며 그것이 광주·전남이 진정으로 상생하는 길”이라면서 “만에 하나 지금처럼 무안군을 염두에 두고 일방적으로 군 공항 이전을 추진할 경우 9만 군민은 원한과 분노에 쌓여 이전 저지에 함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