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악읍(邑) 설치 어떻게 되어가나?
상태바
남악읍(邑) 설치 어떻게 되어가나?
  • 서상용 기자
  • 승인 2019.11.1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읍(邑) 분리 후 면(面) 강등 처음 이달 중 결론
무안군, 현 행정체제에선 도·농 양질 서비스제공 미흡

리(理)에서 읍(邑) 설치가 선례가 없다는 이유로 미루고 있는 남악읍 설치와 관련해 행정안전부가 이달 중에는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남악신도시 전경

항간에 알려진 리(理)에서 읍(邑) 승격은 선례가 없다는 이유보다는 삼향읍(邑)을 남악읍(邑)과 분리했을 때 삼향읍의 면(面)강등 문제 등이 복잡하다는 이유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안군은 남악신도시 인구 증가와 도청소재지로써 주민들이 원하는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농촌지역 군민에게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삼향읍을 신도시지역과 농촌지역으로 분리할 수 있도록 남악읍 설치를 승인해 줄 것을 지난 4월 행정안전부에 건의했다.

도시와 농촌이 병합되어 있어, 농촌지역의 소외감, 주민간 단절현상, 행정서비스 이원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대다수의 시설 및 서비스가 남악을 중심으로 운영돼 기존 삼향읍 지역민들의 박탈감이 심각해 남악읍을 신설하자는 취지다.

무안군과 전라남도는 남악읍 설치 찬성 91%, 반대 9%의 설문조사 내용 등 보완자료를 7월 말 제출 완료했다.

하지만 보완자료 제출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행안부에서 이렇다 할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본사에서 행안부 담당 사무관에게 질의한 결과 리(理)에서 읍(邑)으로 승격한 선례 없다는 이유보다는 삼향읍(邑)을 분리해 남악읍(邑)을 설치했을 때 삼향면(面)으로 강등 여부 등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다는 이유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행안부 담당 이모 사무관은 “인구가 10만이 넘는 읍도 있다. 인구 때문에 나눈다는 의미는 설득력이 부족하다”면서 “삼향읍이 남악읍 설치 이후에 삼향면으로 강등되는 문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고 얘기했다.

무안군은 인사이동 등으로 행안부 담당자가 업무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혼선을 빚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읍(邑)에서 읍(邑)으로 분리하고 읍이 면(面)으로 강등되는 상황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보다 면밀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무안군은 오는 11월 14일 경 행안부 담당자를 만나 무안군의 입장을 다시 피력한다는 방침이다.

무안군 관계자는 “삼향읍이 남악과 분리돼도 면으로 강등될 법적 근거는 없다”면서 “현 행정체제는 농촌과 도시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고 대다수의 주민이 남악과 삼향의 분리를 원하고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행안부에 제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