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무안 택시공동사업구역 문제 전남도가 적극 나서야
상태바
목포·무안 택시공동사업구역 문제 전남도가 적극 나서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4.3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최현주의원(정의당·비례) 도정질문서 주장
전남도의회 최현주 의원(정의당/비례)
전남도의회 최현주 의원(정의당/비례)

동일 생활권인 목포와 무안의 택시사업구역이 달라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남도가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최현주 의원(정의당·비례)이 4월 2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수십 년 간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목포·무안 간 택시공동사업구역 문제를 지적하며 공동생활권에 따른 교통체계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최현주 의원은 “목포·무안 간 택시 공동사업구역 문제는 5차례에 걸친 통합 추진 과정에서 15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첨예한 입장 차이만 보여왔다”면서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부 등 택시 이용자의 몫으로 남겨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도는 시·군에 있는 택시 관리감독권을 들어 해결 방안에 난색을 표하지만 결국은 지속적인 갈등을 방치하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2021년 3월 말 기준 무안군 인구현황을 보면 남악지구의 60.6%, 오룡지구의 40.4%가 목포에서 전입했으며 관내이동도 42.2%로 봤을 때 오룡지구의 80%가 목포에서 인구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다”면서 “지역 간 교류통행량이 5% 이상이면 교통생활권으로 보는데 목포, 남악, 오룡은 행정구역상 분리돼 있을 뿐 공동생활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목포시 택시업계나 무안군 택시업계 그리고 남악, 오룡지구에 살고 있는 주민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상호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조율하면서 풀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카카오T, 카카오블루, 타다 등의 등장으로 대기업들이 영세한 지역 택시업계를 잠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면서 “오룡지구 인구유입, 임성지구개발, 무안국제공항 등 지역상황의 변화로 인한 택시업계의 어려움을 잘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택시 운행 상황 및 시민들의 이용 형태, 통행량, 시계외 통행량 등 택시 운행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운행정보관리시스템(TMS)을 구축해서 실태조사를 벌이는 한편 카카오T 등과 같은 택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정책 수립할 수 있는 연구용역을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