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쓰레기소각장 설치, 무안군민 강력 반대
상태바
목포쓰레기소각장 설치, 무안군민 강력 반대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5.1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안군민들, 매립장 악취·해충 피해 감수해와…추가설치 반대
목포시, 시민들 위해 꼭 필요한 시설…지속적으로 설득하겠다
주민 피해보상·인센티브 등 지원방안은 난색…협의 험로 예고

목포시에서 일 처리용량 220톤 규모의 생활쓰레기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설치사업을 대양동에 추진하자 인접한 무안군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목포 쓰레기소각장 건립 예정부지

소각장과 인접한 무안지역 14개 마을 주민들은 “그동안 쓰레기 매립시설 등 다수의 폐기물처리시설로 인해 악취, 해충 등의 피해를 입었지만 목포시에서 어떠한 보상도 해주지 않았다며 추가적인 시설 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무안군이 목포시에 보낸 소각장 설치 협의 회신에 따르면 삼향 마동마을 등 주민들은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매립장·음식물처리시설·슬러지처리시설·건설폐기물처리시설) 1km 인근에 살면서 많은 피해를 입어왔지만 보상도 없었고 앞으로의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함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시설 추가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환경피해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서 “신안의 폐기물을 같이 처리한다면 신안에 소각시설을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또 목포시와 무안군에 제출한 탄원서에서 “1995년 대양동에 들어선 쓰레기 매립장으로 인해 침출수가 바다로 흘러들어 김양식장을 오염시키고 매캐한 냄새와 미세먼지에 시달려왔다”면서 “막대한 피해에도 불구하고 목포시민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난 30년 간 보상한 푼 받지 못했다”고 억울해 했다.

주민들은 “이러한 피해에도 무안군은 주민들을 위해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며 무안군을 규탄하고 “사생결단해 끝까지 소각장 건설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무안군도 회신에서 “주민 의견이 대부분 ‘반대’인 만큼 소각장 설치는 무안군민들과 충분한 협의 후 추진해 달라”면서 “대기배출 허용기준보다 강화된 설계기준을 적용하고 총배출량을 감축해 달라”고 입장을 밝혔다.

무안군은 “악취 및 대기질 측정지점 중 무안군 관내 지점이 없어 영향평가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떨어진다”면서 “무안군 관내 측정지점을 추가로 선정해 자료에 반영하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무안주민 민원 발생에 대한 대응체계도 마련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라 목포시민들을 위해 꼭 필요한 소각장”이라면서 “지속적으로 주민들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무안군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황산화물 법정기준 20ppm보다 낮은 5ppm, 질소산화물은 50ppm보다 낮은 12ppm을 설계에 적용하는 등 강화된 배출기준을 적용했다”면서 “삼향 마동마을에 악취 및 대기질 측정기를 최근 설치해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목포시는 무안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보상이나 인센티브 등 지원방안 마련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주민들과의 협의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목포시는 5월 28일 시민문화체육센터에서 자원회수시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해 제시된 의견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목포시는 대양동 703번지에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건설하기 위해 총 86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 제안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일 처리용량 220톤의 대규모로 신안군과 광역화해 사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