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지자체 갈등 심화
상태바
광주 군공항 이전…지자체 갈등 심화
  • 서상용 기자
  • 승인 2019.11.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시장, 군공항 이전은 국방부가 하는 일 광주시와 무관
무안군 범대위, 군공항이전추진본부는 왜 만들었나? 어불성설
광주 대화 제안에, 무안 일고의 가치 없어! 협의로 비취질 우려

광주 군사공항 이전을 놓고 광주시와 무안군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광주시가 이전 예비후보지 4곳 중 유독 무안군에 공을 들인다는 사실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알려지면서 무안군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시와 군공항 이전은 무관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반발을 사고 있다.

모종국 범대위 상임공동위원장이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광주 군공항 무안이전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상임공동위원장 모종국)와 무안군의회 광주 군공항 무안군 이전반대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성재)는 지난 18일 “광주 군공항 무안군 이전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며 광주시청을 항의방문 했다.

이달 초 광주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광주시가 무안 주민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군사시설 동반 이전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군공항 이전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당초 항의방문단을 만나지 않겠다던 이용섭 시장은 이날 갑작스럽게 방문단을 면담하고 비공개 대화까지 제안해 범대위 측에선 그 의도를 의심했다. 자칫 비공개 대화가 군공항 이전의 한 단계인 ‘협의’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성명서만 전달하고 가겠다는 범대위에 이 시장은 “한말씀 하겠다”며 붙잡고 말을 이었다.

그는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이며 법에 따라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군 공항 이전 사업은 광주시가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법에 따라) 국방부가 추진하는 국가적 사업으로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들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16년 8월 광주에 있는 군 공항은 사람들이 많은 밀집지역에 있으니 옮기는 게 맞겠다고 국방부가 승인해줬다”면서 “네 군데 예비이전 후보지중 어디가 나올지 저희도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군공항 이전은 광주시와 무관하다는 취지의 발언 이었다.

이에 범대위는 “거기까지만 듣겠다”며 중간에 말을 끊고 “시장님이 국방부에서 한다고 하셨는데 국방부에 압력 넣지 마시라, 무안군으로 이전할 것으로 국방부에 압력 넣지 말라”고 반박하고 자리를 떴다.

광주시는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서로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상생해야 할 중요한 시점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군 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이 시장과 김산 무안군수, 범대위와 대화를 위한 면담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시간과 장소는 무안군측에 일임했다. 하지만 무안군은 ‘협의’로 비춰질 수 있는 대화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문제가 됐던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 1년 동안 광주시 군공항이전추진본부에서 해남, 신안, 영암을 제쳐두고 유독 무안 한 곳에만 18차례 출장을 다녀왔다. 특히 민감한 개인성향도 파악해 문서화 하면서 ‘사찰 논란’까지 불러일으켰고 탄약고와 방공포대까지 함께 이전하려 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범대위 관계자는 “3급을 본부장으로 3과에 28명이 근무하는 군공항이전추진본부까지 꾸려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고 무안만 18번 방문했으면서도 시장 입에서 무관하다는 말이 나올 수 있냐”면서 “국방부 뒤에 숨어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오는 25일 1년 만에 열리는 광주·전남상생발전협의회 의제로 광주군공항 이전, 광주민간공항과 무안공항 통합, 무안국제공항 명칭변경 문제 등 민감한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결과가 주목된다.  

범대위는 향후 무안군민들과 함께 궐기대회를 추진할 계획이며 국방부에 반대 서명부도 전달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4만3천여 명이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