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주 ‘민간↔군 공항 연계이전’ 밀어붙이기
상태바
국토부, 광주 ‘민간↔군 공항 연계이전’ 밀어붙이기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1.09.1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군공항 이전상황 보면서 민간공항 이전 명시 시도
무안사회단체, 13일 세종서 반대집회…“국토부는 국방부 하수인! 당장 중단하라”
전남도·도의회·지역국회의원 반발, 국토부장관에 항의전화 성명발표 등 예정
광주시 조건 없는 민간공항 이전 약속 번복 후폭풍…책임은 국토부·광주시가 져야

국토교통부가 광주 민간공항과 군사공항을 연계해 이전하려하자 전남도와 무안군, 지역 국회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광주 민간공항을 조건 없이 2021년까지 무안으로 이전하겠다는 약속을 일방적으로 뒤집은 광주시의 결정에 따른 후 폭풍이 매섭다.

국토교통부 항의집회
국토교통부 항의집회

전남도와 무안군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에 무안공항 및 광주공항 통합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지역의견 등을 종합 고려해 결정한다”고 규정하려 하고 있다. 공항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추석 전후 발표될 예정으로 당초 안대로 발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018년 8월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산 무안군수와 함께 무안국제공항활성화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겠다고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20년 1월 국토부는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 이 같은 사항을 반영했다.

그러나 이용섭 시장은 지난해 말 광주지역 여론을 빌미로 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뒤 군공항 연계 이전을 다시 꺼내 들었다. 국방부도 이에 호응했고 국토부마저 광주시의 입장을 그대로 수용하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무안지역 사회단체와 무안군의회는 9월 13일 무안군청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연이어 국토부를 비난하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무안-광주 민간공항 통합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결정한 사항을 손바닥 뒤집듯 무효화시키는 정부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면서 “광주전투비행장을 민간공항과 함께 무안군에 이전하려는 기만 술책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 장관은 무안공항 활성화 발목 잡지 말고 부동산 집값이나 잡을 생각을 하라”면서 “국토부가 국방부의 하수인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철회하고 2021년까지 민간공항 통합절차를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와 국토부의 일관성 없는 입장변화는 정치권과 광역 시·도 간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서삼석 국회의원은 9일 “무안, 광주공항 통합은 애초 지자체가 합의 한데로 2021년까지는 추진되어야 한다”면서 “국토부의 6차 계획안은 국가신뢰마저 중대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15일 국회 본관에서 국토부의 계획안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남도의회와 전남지역 사회단체연합회도 공동성명서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박일상 무안국제공항활성화추진위원장은 “광주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기 위해 광주시가 온갖 술수를 부리고 있다”면서 “진심으로 대해도 이전이 어려울 판에 200만 전남도민과 9만 무안군민을 우롱하면서 무슨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모든 책임은 광주시장과 국토부장관이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