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무안 택시공동사업구역 문제 전남도가 적극 나서야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최현주의원(정의당·비례) 도정질문서 주장

2021-04-30     서상용 기자
전남도의회

동일 생활권인 목포와 무안의 택시사업구역이 달라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남도가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최현주 의원(정의당·비례)이 4월 29일 열린 도정질문에서 수십 년 간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목포·무안 간 택시공동사업구역 문제를 지적하며 공동생활권에 따른 교통체계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최현주 의원은 “목포·무안 간 택시 공동사업구역 문제는 5차례에 걸친 통합 추진 과정에서 15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첨예한 입장 차이만 보여왔다”면서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부 등 택시 이용자의 몫으로 남겨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남도는 시·군에 있는 택시 관리감독권을 들어 해결 방안에 난색을 표하지만 결국은 지속적인 갈등을 방치하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최 의원은 “2021년 3월 말 기준 무안군 인구현황을 보면 남악지구의 60.6%, 오룡지구의 40.4%가 목포에서 전입했으며 관내이동도 42.2%로 봤을 때 오룡지구의 80%가 목포에서 인구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다”면서 “지역 간 교류통행량이 5% 이상이면 교통생활권으로 보는데 목포, 남악, 오룡은 행정구역상 분리돼 있을 뿐 공동생활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목포시 택시업계나 무안군 택시업계 그리고 남악, 오룡지구에 살고 있는 주민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상호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조율하면서 풀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카카오T, 카카오블루, 타다 등의 등장으로 대기업들이 영세한 지역 택시업계를 잠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면서 “오룡지구 인구유입, 임성지구개발, 무안국제공항 등 지역상황의 변화로 인한 택시업계의 어려움을 잘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택시 운행 상황 및 시민들의 이용 형태, 통행량, 시계외 통행량 등 택시 운행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운행정보관리시스템(TMS)을 구축해서 실태조사를 벌이는 한편 카카오T 등과 같은 택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정책 수립할 수 있는 연구용역을 진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