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 의대 공모로 결정…목포대 "우려·실망"
상태바
김영록, 전남 의대 공모로 결정…목포대 "우려·실망"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4.0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의대 어렵다 결론…지역내 의료체계 완결성 등 4가지 원칙 제시
목포대 “정치적 부담서 자유로워지겠다는 매우 신중하지 못한 처사”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전남 국립의대를 외부에 위탁해 공모를 통해 선정하겠다고 밝히자 목포대학교가 우려와 실망을 표하며 전남도만 정치적 부담에서 자유로워지겠다는 신중하지 못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 관련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는 김영록 전남지사

김영록 지사는 4월 2일 “어느 대학으로 전라남도 국립의대를 설립할지 공모를 추진, 최대공약수로서 가장 공정하고 합리적 방안을 내도록 하겠다. 통합의대는 국립의대 설립 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전라남도 국립의대 설립 관련 대도민 담화를 발표, “그동안 정부 당국자와 추진 방안을 협의했으며, 오는 5월 중 대입 전형 발표 등 제반 여건을 감안할 때 통합의대 방식은 시간상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김영록 지사는 “의과대학 규모는 정부가 발표한 지역거점 국립의대 수준인 200명으로 신청하고, 2026학년도 신설을 목표로 추진하되, 정확한 규모와 시기, 방법과 절차는 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모 방식은 정치적 고려를 배제하면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지역내 의료체계의 완결성 구축 ▲도민 건강권 최우선 확보 ▲국립의과대학 설립을 통한 지역 상생발전 도모 ▲공정성 확보를 위한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대형 컨설팅 업체에 위탁 등 네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통합의대 정신’을 살려 다른 대학을 배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도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전문가가 참여해 의대 설립 방식에서부터 심사위원 선정과 평가기준 마련, 공정한 심사와 최종 설립대학 결정까지 엄격한 절차와 합리적 기준에 따라 전 과정을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공모 시기와 관련해선 “빠르게 진행해야겠지만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위탁기관과 협의하고, 도민 의견도 듣고, 중앙부처의 방침도 고려해 적절한 시간에 하겠다”고 덧붙였다.

목포대학교

이와 관련해 34년 동안 의대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국립목포대학교는 즉각 반발했다.

목포대는 이날 “깊은 우려와 실망감을 표한다”면서 “입지 선정에 대해 전라남도만 정치적 부담에서 자유로워지겠다는 매우 신중하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정희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추진단장은 “통합 의과대학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전라남도가 주도적으로 지역의 의료수요를 파악해 신설 의과대학 입지를 정책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면서 “지역 의료실정을 잘 모르는 외부기관에 그 결정을 맡긴다는 것은 동·서부권 갈등을 증폭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목포대는 34년 전부터 의료에서 소외된 농어촌과 섬 주민들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해 의과대학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고 전제하고, “발전된 도시의 응급환자를 대응하자는 게 의과대학 유치 논리가 아니었다”면서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의료수요는 결코 공모 절차에서 언급한 평가 기준에 따라 등가로 다루어질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동부권의 경우 순천에서 요구하는 응급의료 대응은 동부권의 대기업들과 함께 응급외상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전남대 여수캠퍼스에 전남대 병원 분원을 설치하는 등의 정책적 대안이 있는 반면, 서부권은 목포대 의과대학 설치 이외에는 정책적 대안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공모를 진행한다는 것은 낙후된 전남도민의 생명권을 지키겠다는 34년간의 숙원이 자칫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국립목포대는 “전라남도는 지금이라도 공모절차 진행을 재고하고 전남 의대 신설에 대한 전남도 차원의 정책적 결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립목포대학교 차주환 기획처장은 “목포대학교는 그간 의대 신설을 대비하여 목포캠퍼스에 부지 5만평을 확보하고 있으며, 여러 계층의 의견을 모아 국립의대 신설에 대비해 철저한 준비를 해 왔기 때문에 의과대학 평가를 추진한다면 당연히 목포대가 지정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도 “의대 지정이 마치 지역의 단위사업을 공모해 나누는 것 같이 추진한다는 것은 전남 국립의과대학 신설의 기본 취지가 망각된 처사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