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어서 아름다운 것 있다” 신안 노거수 회화전 개최
상태바
“늙어서 아름다운 것 있다” 신안 노거수 회화전 개최
  • 주명희 기자
  • 승인 2024.04.0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일부터 5월 12일까지 둔장마을미술관에서 열려

신안군 자은도에 있는 둔장마을 미술관에서 신은미(한국화)의 그림 작품 23점과 강제윤(시인)의 노거수 이야기로 표현하는 ‘늙어갈수록 아름다워지는 존재-신안의 노거수’ 전시가 4월 2일부터 5월 12일까지 열린다.

100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신안은 섬마다의 특징을 살리고 각기 다른 생태를 강제윤 시인의 글과 신은미 작가의 그림으로 잘 나타냈다.

강제윤 시인은 “나무는 늙으면 추해지는 다른 존재들과 달리 고목이 될수록 아름다워지고, 생식능력도 살아 천년나무도 열매를 맺고 가지를 퍼뜨린다”면서 “대표적 노거수로 당산목, 풍치목, 정자목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노거수는 역사적, 학술 가치가 커서 산림청은 산림보호법 제13조에 따라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노거수나 희귀목(稀貴木) 중에서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나무를 보호수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전국 1만4000여 그루의 보호수가 있고, 이 중 신안군의 보호수는 161그루다.

이번 전시의 각별한 의미는 섬 지역 노거수만을 찾아 글을 쓰고, 섬의 노거수만을 주제로 전시가 열린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섬 속에서 수백 년을 살아낸 노거수의 이야기로 따뜻하게 담아낸 강제윤 시인과 신은미 작가 작품의 의미가 더욱 깊어진다.

더욱이 의미 있는 것은 작은 마을 노거수 옆에 있는 미술관에서 전시가 열리고, ‘신안 섬문화다양성 아카이빙-노거수’ 결과물의 공유회이기도 해서다. 이는 2022년부터 2년 동안 섬을 직접 둘러보고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강제윤 시인의 노거수 이야기와 신은미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져 더욱 상상력을 자아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