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물 채취 중 사고 예방법!
상태바
산나물 채취 중 사고 예방법!
  • 무안신안뉴스 기자
  • 승인 2024.04.1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기호
신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기호
신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기호

산나물(고사리, 취나물. 두릅 등) 채취에 집중하다 보면 방향감각을 상실하여 길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사고 발생 시 긴장하면 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시간이 지체될수록 저체온증 및 탈진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이처럼 산나물 채취 중 길 잃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산나물 채취 시 항상 일행과 함께하고 휴대폰(예비 축전지), 호루라기 등 비상시 연락을 할 수 있는 장비를 휴대해야 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119 신고앱으로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미리 습득해 놓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둘째, 채취 중간마다 일행 및 가족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한 두 번씩 주위를 살펴 너무 깊은 곳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셋째, 길을 잘못 선택하였을 시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한다. 그럼에도 길을 잃었을 때는 주위에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에 있는 숫자나, 전신주가 있으면 위험글자 밑에 있는 숫자 및 영어 8자리를 119에 알려주면 신속히 구조될 수 있다.

넷째, 저체온증 발생 시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체온유지를 위해 옷 등을 껴입고, 날씨 변화, 탈수 등 안전사고 대비 비옷과 간식, 물 등을 준비하고, 야간 산행에 대비하여 랜턴 등을 준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산림 내에서 소유자 동의 없이 산나물 등을 채취하는 것은 불법임을 명심하고, 사고 예방 첫걸음은 각자의 안전의식임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