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두고 또 등장한 ‘무안반도 통합’ 문제
상태바
선거 앞두고 또 등장한 ‘무안반도 통합’ 문제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2.03.0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덕 전도의원, 무안반도 통합 주장…군수 선거 쟁점 되나?
28년 사이 무안군민 반대로 6차례 무산…농촌지역 소외 우려

무안군수 출마를 선언한 정영덕 전 도의원이 무안반도 통합을 주장해 6월 군수선거에서 쟁점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목포권에서 무안반도 통합이 추진됐지만 이번에는 무안지역 군수 후보가 먼저 공약으로 들고 나왔다.

정영덕 전 도의원은 무안반도를 통합하면 행정과 재정면에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도농복합도시를 유지하게 돼 특히 남악과 오룡 주민들도 대입 농어촌 특례입학과 세금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전 도의원은 본사와의 통화에서 “무안시로 승격하면 동을 두 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남악과 오룡이 농어촌 특례입학 혜택에서 제외될 수 있다”면서 “통합하면 삼향읍과 일로읍으로 유지해 특례입학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 전제조건으로 무안국제공항에 통합시 청사를 유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목포무안신안의 중심지인 무안국제공항에 통합시 청사를 유치하고 인구 1만 명의 도시를 건설해 무안반도의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면서 “목포시가 이 정도는 양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무안으로 이전할 혐오시설이 없는 점, 무안시 전환으로 얻는 이득이 없는 점 등을 통합 찬성 이유로 들었다.

무안반도 통합은 지난 1994년부터 6차례나 목포시 주도로 추진돼 왔으나 모두 무안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일방적인 추진에 대한 반감과 기초자치단체의 광역화는 지방지치 및 자치분권에 역행해 섬세한 행정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

특히, 농촌지역의 소외를 우려하는 점이 가장 큰 산이었다. 광역·기초의원 정수나 시민 수, 정치적 영향력을 감안한 때 모든 행정 방향이 다수이자 도시인 목포시 위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목포시의 양보 없는 일방적 통합 추진도 문제였다. 호남선 복선화 당시 임성역으로 이전하기로 했던 목포역이 역세권의 이권 때문에 그대로 머물러 수천억원을 들여 터널을 뚫었고 2025년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2단계 종착역 역시 당초 임성역에서 목포역으로 바뀐 점만 보더라도 무안반도 통합을 고려한 양보는 전혀 없다는 점을 통합반대론자들은 거론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목포시와 신안군의 선 통합 논의도 지난해 물 건너간 상황이다. 자치단체장은 통합을 선언했으나 신안군민들이 오히려 통합에 반대하는 양상이다.

무안군수 후보 중에선 시군통합보다 독자적인 시 전환을 주장하는 후보도 많다.

무안지역 한 군수후보는 “선거를 앞두고 표를 의식해 항상 정치적 목적으로 무안반도 통합을 악용해 분란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면서 “목포시의 태도도 문제다. 어떠한 양보도 없고 설사 양보해 통합에 대한 합의안을 만들더라도 지키지 않으면 그만”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