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갑상샘 방호약품 구비율 인구대비 0.3% 불과
상태바
무안 갑상샘 방호약품 구비율 인구대비 0.3% 불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0.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문 의원 “방사선비상계획구역 갑상샘 방호 약품 비축량 확대해야”
기준 ‘방사선계획구역’에서 ‘방사선계획구역 포함 지자체 전체 인구’로

한빛원전과 가까이에 있는 무안군의 비상시 갑상샘 방호약품 구비율이 전체인구 대비 0.3%에 불과한 것으로 지적됐다. 현행 방사능방재법에 따른 규정 위반은 아니지만 예기치 못한 방사능 재난에 빈틈없이 대응하기 위해서는 갑상샘 방호 약품 최소 비축 기준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영광 한빛원전
영광 한빛원전

국회 과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아 이정문 의원(충남 천안병)이 원안위·지자체 제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발전용 원자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기초 지자체 27곳 전체 인구 기준, 갑상샘 방호 약품 최소 비축량에 미치지 못한 지자체는 12곳, 부족량은 약 220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리 원전은 부산 동구ㆍ부산진구, 월성 원전은 울산 울주군·경북 경주시·포항시, 한울 원전은 경북 울진군·봉화군·강원 삼척시, 한빛 원전은 전남 무안군·장성군·함평군, 전북 부안군이 지자체 전체 인구 대비 갑상샘 방호 약품 최소 비축량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안군은 전체 인구 대비 갑상샘 방호 약품 비축량이 0.3%에 불과해 해당 지자체 가운데 가장 저조했다. 경북 포항시가 0.6%로 뒤를 이었다.

실제로 지자체 전체 인구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인구 차이는 최소 4만명에서 최대 70만명까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거주 인구 취합을 위해, 지자체는 주기적으로 해당 구역 거주 인구를 파악하고 이를 원안위에 보고 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지자체에서는 주기적으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거주 인구 파악을 위해 행정력을 동원해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실제 방사능 재난 발생 시 지자체 내 인구 이동량이 커질 가능성이 크기에 일부 지역만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지자체도 전체 인구에 대한 갑상샘 방호 약품을 비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실제 고용량 갑상샘 방호 약품 1정당 250원인 것을 고려하면,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지자체 전체 인구에게 보급할 갑상샘 방호 약품 부족량 약 220만개에 대한 추가 구입 예산은 약 5억5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이정문 의원은 “예기치 못한 방사능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방사능 방호약품을 추가로 구매해도 모자를 판에 원안위는 오히려 내년 방사능 방호 약품 구매 예산을 50% 넘게 삭감했다”면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지자체 전체 인구에 대한 갑상샘 방호 약품을 구비해도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예산은 5억원 내외인 만큼, 갑상샘 방호 약품 비축 기준을 ‘방사선계획구역 내 거주인구’에서 ‘방사선계획구역 포함 지자체 전체 인구’로 개정해 빈틈없는 방사능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