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해상풍력 ‘신안우이 발전사업‘ 가속도
상태바
국내 최대 해상풍력 ‘신안우이 발전사업‘ 가속도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0.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5000억원·400MW급…한화 건설부문 주도 최초 대형풍력사업

총 사업비 2조5000억원 규모의 ‘신안우이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가속도가 붙게 됐다.

신안우이 해상풍력 발전사업 조감도
신안우이 해상풍력 발전사업 조감도

신안우이 해상풍력사업은 신안군 우이도 남동측 해역에 400MW급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지난해 기준 국내 해상풍력 발전설비 누적 설비용량(124MW)의 세 배가 넘는 규모다.

해당 사업은 국내기업 주도의 국내 최초 대형 해상풍력 발전사업이다. ㈜한화 건설부문이 주요 인허가 및 주민수용성 확보 등 개발을 주관하고 한국남동발전과 SK디앤디가 공동개발사로 참여 중이다.

㈜한화 건설부문과 SK디앤디가 공동 시공을 맡는다. 운영은 준공 후 20년간 한국남동발전이 책임 수행할 예정이다.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013년 해상계측기 설치를 시작으로 본사업을 추진, 2019년 발전사업허가를 획득하고 2021년 송전선로 이용계약을 체결했다.

실시설계 진행에 앞서 지역 어민 동의 하에 풍력발전기 및 해저케이블 설치 예정지의 상세지반조사를 완료하고 올해 8월 환경영향평가까지 마쳤다. 향후 ㈜한화 건설부문은 공유수면 점용 및 사용 허가와 실시계획 승인을 받고 내년 하반기에 신안우이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착공할 예정이다.

신안우이 해상풍력사업은 관련 국내산업을 활성화하고 신규 고용창출을 높이기 위해 해저케이블, 하부구조물 제작 및 해상설치 등 핵심 공급망을 국내 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지난 6월엔 LS전선을 해저케이블 공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