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생계대책 없는 무안K푸드산단 원성
상태바
이주민 생계대책 없는 무안K푸드산단 원성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0.1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쥐꼬리 보상가에 시설하우스·축산농가 생계 막막
젊은 농업인 농사 지속위한 보상 및 시설대책 필요
무안군, 실시계획에 대책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무안의 미래먹거리를 표방하며 무안군이 추진하고 있는 무안K푸드융복합산업단지(이하 무안K푸드산단) 조성을 위해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이 생계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예상되는 보상가로는 금융권 빚을 갚아버리면 대토와 농업시설을 다시 건축할 만한 자금을 마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안군-전남도-전남개발공사의 무안K푸드산단 3자협약이 있던 10월 10일 오후 토지가 편입되는 농민들이 실질적인 보상과 생계대책을 요구하며 산단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무안군-전남도-전남개발공사의 무안K푸드산단 3자협약이 있던 10월 10일 오후 토지가 편입되는 농민들이 실질적인 보상과 생계대책을 요구하며 산단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올해 두 번의 보류 끝에 10월 10일 어렵사리 3자협약을 체결한 무안K푸드산단은 무안군이 사업자로, 전남개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역할을 맡아 1661억원을 투입해 무안군 현경면 양학리, 동산리 일원 91만㎡에 2028년 준공을 목표로 농식품 제조부터 물류, 데이터센터 등을 총망라해 건설한다.

91만㎡의 넓은 농지가 수용되면서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상당수 주민들이 삶의 터전을 빼앗기게 됐다. 주민들에 따르면 시설하우스 8농가, 축사 4농가, 주택 6채 등 50여농가의 땅이 수용돼 농업을 지속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8년 전 대출을 받아 축사를 건축한 A씨는 “보상금으로 빚 갚고 나면 남는 것이 없을 것 같다. 그동안 소값도 떨어졌고 자재값은 많이 올라 축사 신축은 엄두도 내지 못할 상황”이라면서 “몇년 사이 허가기준이 강화돼 축사 지을 땅도 찾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도로 옆에 땅을 소유한 B씨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택배회사에서 평당 40만원을 제시했지만 팔지 않았었는데 바로 옆 첨단농업복합단지조성사업 보상가를 적용할 경우 절반도 받지 못할 처지다. 양학리에 건설되고 있는 첨단농업복합단지 보상가는 논의 경우 적으면 14만원, 밭의 경우 많으면 22만원 등 평균 17만원 수준이었다.

무안K푸드융복합산업단지 조감도
무안K푸드융복합산업단지 조감도

무안군-전남도-전남개발공사의 3자협약이 있던 날 전남도청 앞에서 농민들은 무안K푸드산단의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전옥답을 빼앗아 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농민들을 죽음으로 내몬것과 같다”면서 “농사와 축산업을 계속하고자 하는 농민들을 위한 실질적 보상과 대체부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준공 3년이 가까워 오지만 몽탄식품특화농공단지 분양율이 17%에 그치고 있다”면서 “몽탄농공단지 완전 분양 후 사업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무안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를 묵살하는 것이 아니다. 차곡차곡 담고 있다”면서 “전남개발공사와 협의해 앞으로 있을 실시계획에 대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