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갯벌낙지’ 역사적 원조를 지키다!
상태바
무안군 ‘갯벌낙지’ 역사적 원조를 지키다!
  • 김진혁 기자
  • 승인 2023.10.2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지의 고향 무안군…청정갯벌에서 태어난 특별한 맛
자산어보 “쇠약한 소에게 낙지 먹이면 곧 건실해져”
세종실록지리지(1454년), 무안현서 낙지 토산품 진상
10월 27~28일 무안읍 낙지거리서 ‘무안갯벌낙지축제’

무안군(군수 김산)의 갯벌낙지 명성은 오랜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세종실록지리지(1454년)의 낙지관련 기록을 보면 나주목 무안현(현재 무안군)에서 낙지를 토산품으로 진상했다는 기록이 나와 있으며, 무안읍지(1895년)에는 주요 토산물로 낙지가 기록되어 있다.

무안 낙지는 잿빛을 띄며 윤기가 흐르고 발이 길다

이렇게 무안이 낙지로 유명한 이유는 무안군이 낙지가 서식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낙지는 연안 저서성으로 갯벌이 많은 지역에서 서식한다. 무안군 해역은 부드러운 황토갯벌로 형성되어 있고, 먹이생물인 칠게, 갯지렁이가 풍부하며, 제1호 습지보호지역, 람사르습지 제1732호로 지정될 만큼 오염되지 않은 건강한 갯벌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깨끗한 갯벌에서 자란 무안낙지는 모양과 색상에서 다른 지역 낙지와 구분된다. 몸통은 갯벌을 닮은 진회색으로 몸통에 비해 다리가 아주 길다. 이 때문에 뻘낙지, 세발낙지라고도 불리며 맛도 연하고 감칠맛이 풍부하다.

무안갯벌에선 삽을 이용해 낙지를 잡기도 한다.

◆무안군의 낙지 보호와 자원 조성 노력

그러나 무안군의 낙지생산량은 남획, 기후변화 등으로 계속 감소해 왔다. 자체조사 기준으로 2007년에는 약29만접(1접 20마리)의 낙지가 잡혔으나 2017년에는 약 10만접 수준으로 감소했다.

낙지어획량의 감소는 바로 지역 어업소득과 직결돼 무안군은 낙지자원을 회복하고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2007년부터 탄도만에 약 200ha의 낙지 보호수면을 지정해 산란시기에 안전한 서식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직접적인 낙지 개체수 증식을 위한 교접된 어미낙지를 방류하는 ‘낙지목장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까지 3만6천미의 어미낙지를 방류했으며, 어촌계에서 직접 보호·관리해 어린낙지가 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무안군은 2020년 낙지 산란·서식장 조성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40억원의 사업비(국비 20억)를 확보해 탄도만 일원에 인공낙지산란장을 조성, 어미낙지 방류, 먹이생물(칠게) 방류 등 체계적인 방법으로 낙지자원을 조성하고 있다. 방류 후 자원량 변화 등을 모니터링해 사업효과를 분석하고 자원조성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러한 자원조성의 노력으로 무안군 낙지 어획량은 2022년 말 기준 약 15만접으로 전년도 12만접에 비해 약 27% 정도 증가했으며, 낙지부럿(구멍) 조사결과도 이와 동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낙지자원 증대에 큰 효과가 있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낙지 탕탕이
낙지 탕탕이

◆가을철 최고의 보양식 무안낙지

무안낙지는 가을이 제철이다. 봄과 여름에 산란한 낙지들이 청정갯벌에서 칠게와 바지락 등 조개류를 먹고 성장해 9월부터 11월까지가 가장 부드럽고 맛이 좋을 때이다.

낙지는 자산어보(1814년)에 “쇠약해진 소에게 낙지 서너 마리를 먹이면 곧 건실해진다”라고 기록될 만큼 원기회복에 뛰어나고 단백질과 칼슘 등 필수영양소가 풍부한 영양식품으로, 특히 무안 갯벌낙지는 고운 갯벌에서 자라 부드럽고 맛이 뛰어나다. 무안에서는 낙지탕탕이, 기절낙지, 연포탕, 낙지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으며, 무안읍 낙지거리, 망운면 낙지직판장뿐만 아니라 무안의 많은 식당에서 싱싱한 낙지요리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석양에 빛나는 무안갯벌
석양에 빛나는 무안갯벌

◆가을 향기, 무안갯벌낙지축제로 떠나는 여행

이렇게 가을철 최고의 보양식인 낙지를 가장 신선하고 저렴하게 맛볼 기회가 왔다. 무안군은 오는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무안읍 낙지거리에서 “무안갯벌낙지축제”를 개최한다.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로 수산물에 대한 염려가 많은 현실에서 무안군 갯벌낙지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낙지축제를 개최한다.

축제기간 중 방문객들을 위한 낙지잡기 체험, 낙지경매, 축하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으며, 시중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철 낙지를 즐길 수 있다.

만물이 무르익는 가을에 무안군을 방문하면 맛있는 낙지요리 음식도 맛보며 넓은 갯벌과 황금빛 들녘을 즐기는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