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수능일, 큰 추위 없이 낮부터 비
상태바
광주·전남 수능일, 큰 추위 없이 낮부터 비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1.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능일(16일) 평년 수준 기온, 5~30mm 범위 강수 예상

올해 수능일은 큰 추위 없이 낮부터 비가 내릴 예정이다.

광주지방기상청(청장 서장원)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수험생의 건강 관리와 시험장 이동 지원을 위해 수능일(11월 16일) 전후(11월 13일~17일) 기간에 대한 상세한 기상 전망을 발표했다.

이번 수능일은 평년과 비슷한 기온 분포를 보이며 수능 한파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낮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오후에는 천둥을 동반할 수 있겠다.

특별한 위험기상 상황은 없겠으나 수능일 이후 날씨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험생 건강 관리와 도로·해상 등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수능 당일인 16일은 저기압 전면에서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며 광주와 전남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낮부터는 북서쪽에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남하하며 그 전면에서 강수가 시작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전일(15일) 보다 약 1~2도 높아 평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며 수능 한파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입실 시간대인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광주와 전남은 대체로 흐리겠으며, 낮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까지 이어지겠다. 이 비는 광주와 전남에 5~30mm 범위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 중의 수증기량이 적고 저기압도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내리는 비의 양은 많지 않겠으나, 저기압에 동반된 상층의 찬 공기로 인해 대기가 불안정해져 일부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할 가능성이 있겠으니 유의가 필요하다.

저기압의 이동속도와 발달 정도에 따라 강수시점과 강수량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예보를 참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