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길수 도의원 ‘바다정원화 사업’ 도비 지원 확대 촉구
상태바
정길수 도의원 ‘바다정원화 사업’ 도비 지원 확대 촉구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1.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라진 연안 해조류 이식…갯녹음 현상 방지·수산자원 회복 당부

전라남도의회 정길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무안1)은 11월 16일 제376회 제2차 정례회 농수산위원회 해양수산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바다정원화 사업’의 감액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해양오염과 기후변화 등에 따라 바닷속에 녹아있는 탄산칼슘이 침적돼 연안 암반지역의 해조류가 사라지고, 하얗게 변하는 갯녹음 현상이 심화되며 해양환경이 황폐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갯녹음 현상을 막고 바다 속에 수산자원 생산의 근원이 되는 해조류 이식을 통해 생태계를 복원하고자 시행하는 ‘바다정원화 사업’ 예산이 올해에도 2억3700만원이나 감액됐다”면서 “바다의 미래를 위한 환경개선사업 특성상 단기에 체감 효과가 낮고, 시·군비 비율이 높아 당장의 추진을 꺼려함에도 도에서는 제도개선 방안 마련에는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햇다.

마지막으로 “‘바다정원화 사업’은 바닷속 생태계를 되살리고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미래세대를 위한 사업이기에, 도비 지원 비율 상향(30%→50%) 등의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최정기 해양수산국장은 “해조류 이식 효과 증대를 위해 지침을 개정해 권역별 2000만원이었던 것을 1억원까지로 규모를 늘리고, 바다식목일 등과 연계한 행사를 추진해 시·군의 사업 추진 의지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