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광국 도의원 “핵심 R&D 기관 전남TP에 인건비·운영비 지원해야”
상태바
나광국 도의원 “핵심 R&D 기관 전남TP에 인건비·운영비 지원해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3.11.2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관련 출연금 0원, 인건비·운영비 확보 위해 무분별한 사업수주 빈번

전라남도의회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은 11월 21일 열린 2023년도 전략산업국 소관 본예산 심사에서 “전남도가 전남테크노파크(이하 전남TP)에 인건비와 운영비를 출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광국 도의원
나광국 도의원

전남TP는 지난 2003년 설립 이래 20년 동안 다양한 기업육성 및 기술개발을 통해 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출연기관으로, 올해 전남도에서 지원한 출연금은 26억원이며, 2024년에는 33억원이 출연될 예정이다.

그러나 전남연구원, 전남바이오진흥원, 전남관광재단 등 주요 출연기관 대부분이 출연금으로 인건비와 운영비를 지원받고 있는 반면, 전남TP의 출연금은 전액 사업비로만 쓰여야 해 형평성의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나 의원은 “전남TP와 규모가 비슷한 전남바이오진흥원의 경우 출연금 전액이 인건비와 운영비로 쓰이는 반면 전남TP는 인건비 및 운영비 확보를 위해 무분별한 수탁사업 수주를 매년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도에서는 자립도가 높아 인건비 및 운영비 지원이 필요 없다는 입장이지만 수탁사업 추진에만 몰두하다 R&D 등 전남TP 본연의 업무에 소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11월 8일 전남TP 행정사무감사에서 오익현 원장은 “인건비 및 운영비로 매년 50억원 가까운 비용이 필요한데 대부분 수탁사업 수주를 통해 충당하고 있다”면서 “내년 국가 예산이 줄어들면 그만큼 기관 운영에 어려움이 따를 것 같다”는 취지로 말한 바 있다.

김종갑 전략산업국장은 “전남TP는 정부 예산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수탁사업으로 인건비와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어 다른 기관과는 다르게 사업비만 출연해왔다”면서 “앞으로 인건비 및 운영비 출연도 면밀하게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