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길수 도의원, 전남도 농업부산물 자원화 적극적으로 나서야
상태바
정길수 도의원, 전남도 농업부산물 자원화 적극적으로 나서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1.2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부산물 재활용 기술 개발에 힘써 2050년 탄소중립 대비 강조

전남도의회 정길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무안1)은 1월 24일 제377회 임시회 제1차 농수산위원회 2024년도 농업기술원 소관 업무보고에서 농업부산물 자원화 기술 개발의 소극적인 추진에 대해 지적했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정 의원은 “농업부산물은 현행법상 산업 폐기물로 분류되어, 농촌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면서 “일례로 무안군의 경우 저장한 고구마, 양파 등에서 발생하는 농업부산물이 연간 11~16만 톤이며, 처리 비용만 28억원 이상 소요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와 농업부산물 자원화 기술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해 11월에 체결했는데 과연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덧붙여 “전남도 22개 시군의 농업부산물 발생량과 처리 비용의 정확한 조사를 실시하고, 법 개정, 자원화 연구 등 다각적인 추진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예산부터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홍재 농업기술원장은 “정부의 연구개발비 예산이 삭감돼 농업부산물 자원화 추진사업은 공모과제로 준비하고 있다”면서 “올해부터라도 도내 농업부산물 발생량 현황조사부터 기술 개발까지 전반에 대한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