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코앞, 영암무안신안선거구 아직도 ‘깜깜’
상태바
총선 코앞, 영암무안신안선거구 아직도 ‘깜깜’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2.1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29일 본회의’ 처리 목표…최악 늑장사태 우려도
신정훈, 전남 동부 75만 5석↔서부 105만 5석 불합리
민주당 컷오프도 ‘아직’…이래저래 신인들만 피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 획정 문제가 여전히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중분해가 예고된 영암·무안·신안선거구 후보들의 애가 타들어 가고 있다.

2월 19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등에 따르면 선거구 획정 문제를 놓고 여야 협상이 공전을 되풀이하고 있다.

여야는 2월 29일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지만, 본회의 통과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여야 대치가 계속되면서 획정위가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2월 21일까지 협상안이 타결될 가능성은 낮아 보이기 때문이다. 여당인 국민의 힘은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안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힘에 유리한 안이라며 맞서고 있다.

특히 공중분해가 예고된 영암·무안·신안선거구 후보들이 가장 난처한 상황이다. 민주당 내에선 10석을 유지하되 현행 선거구를 존중하는 선에서 여수, 순천을 여수, 순천 갑을병 3개 선거구로 나누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광양·곡성·구례는 단독선거구로 분리된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위원이자 민주당 전남도당 위원장인 신정훈 의원은 “획정위 안에 따르면 동부권 선거구 인구 평균은 15만명 인데 서구권 선거구 인구 평균은 21만명”이라면서 “이는 지역대표성과 인구등가성, 지역균형발전 취지와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이어 “동부권은 75만 인구로 5개 시군이 5석을, 서부권은 105만 인구로 17개 시군이 5석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고 불합리함을 지적했다.

2월 6일부터 1차 경선지역 후보자 발표(컷오프)에 들어간 더불어민주당도 전남지역에 대한 발표를 미루고 있어 후보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2월 21일 경선을 종료하고 개표에 들어간다는 당초 방침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영암·무안·신안선거구엔 현역 서삼석(64·무안) 국회의원과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병도(52·무안)전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전문위원, 정승욱(62·무안) 전 제20대 대통령 후보 총괄특보, 김태성(58·신안) 현 민주당 정책위부의장, 천경배(48·신안) 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 등 5명이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뛰고 있다.

또 국민의힘 황두남(62·신안) 영암무안신안당협위원장, 진보당 윤부식(51·무안) 전 민주노총 전남본부장, 한국농어민당 김팔봉(64·무안) 전 고용노동부서기관, 무소속 백재욱(59·신안) 전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이 표밭을 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