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선관위 획정 원안대로”…영무신선거구 풍전등화
상태바
홍익표 “선관위 획정 원안대로”…영무신선거구 풍전등화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2.23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원안 대로면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공중분해
국민의힘 민주당에 “진지한 자세로 협의에 임하라” 촉구

더불어민주당이 중앙선관위 선거구 획정안 원안을 받겠다며 국민의힘에 통보함에 따라 영암무안신안선거구가 풍전등화에 놓였다. 여야의 선거구 협상이 난항을 겪자 홍익표 원내대표가 “민주당은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을 지키기로 했다”며 민주당 입장을 이 같이 정리했기 때문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 원안

언론보도에 따르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월 23일 당사에서 최고위 회의 후 “민주당은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을 지키기로 했다”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획정안 원안을 그대로 받자고 어제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와 논의를 마쳤고 당 대표와도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원안 그대로 2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거쳐서 29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된다”면서 “그 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중앙선관위 안은 서울과 전북에서 1곳씩 줄이고, 경기와 인천에선 1곳씩 늘리는 것이 골자다. 또 영암무안신안선거구의 경우 공중분해 해 영암은 해남·완도·진도로, 무안은 나주·화순으로, 신안은 목포로 통합하는 대신 순천을 갑·을로 나누는 안이다.

그동안 여야는 특례구역 등 선거구 협상을 벌이면서 전남의 경우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순천·광양·곡성·구례을로 지역구를 나누고, 나먼지 선거구는 종전대로 유지하는 안에 합의했다. 이렇게 되면 영암무안신안선거구는 유지된다.

그러나 최근 민주당이 부산 의석수를 1석 줄이자는 요구를 국민의힘이 수용하지 않자 반발 차원에서 이 같은 폭탄선언을 하면서 공중분해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상황이 최악으로 흐르면서 후보군들이 엄청난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무안이 나주화순과 합쳐지면 현역 서삼석 의원과, 신정훈 의원이 경선에서 맞붙는 초유의사태가 빚어지게 된다. 또 신안을 기반으로 선거운동을 해 왔던 후보들도 목포에서 선거를 치르게 돼 말 그대로 멘붕에 빠질 수밖에 없다. 영암군민들은 뜬금없이 해남완도진도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성명을 내고 “그동안의 협상 노력을 수포로 만들고 초거대 선거구 출현과 농어촌 소외 등 지역소멸의 문제점을 안고 그대로 넘어가자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민주당은 진지한 자세로 협의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서울·경기·강원·전남(영암무안신안 선거구 유지 포함) 4개 지역에 대한 특례안은 약속한 대로 반영할 것을 촉구하고 있어 막판 조율 가능성은 열려있다.

한편, 여야가 합의한 특례구역은 총 4곳이다. 먼저 서울에선 △서울 종로 △중구 △중·성동을로 나누자는 선관위 획정안 대신 현행대로 △서울 종로 △중·성동갑 △중·성동을로 유지하자고 합의했다.

강원도의 경우 획정위에서 6개 시군을 합치자고 제안했지만 여야는 현행대로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춘천·철원·화천·양구을 △속초·인제·고성·양양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6개 시군을 묶으면 서울시의 8배, 강원도 전체 면적의 30%인 선거구 면적을 국회의원 한 명이 관할하게 된다"며 "민주당에서 이 선거구를 조정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강원도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전남에서도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순천·광양·곡성·구례을로 지역구를 나누고, 경기에선 △동두천·연천·양주갑 △동두천·연천·양주을로 나누고 △경기 포천·가평을 그대로 두는 방안에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