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김산 군공항 뺀 회동…광주시 불편한 기색
상태바
김영록-김산 군공항 뺀 회동…광주시 불편한 기색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2.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지난해 전남과의 공동 발표문 차분히 이행할 터”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산 무안군수의 회동 결과에 광주시가 최대한 말을 아끼면서도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2018년 8월 20일 오전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정약용실에서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산 무안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섭 전 광주시장.

광주광역시는 2월 23일 전남도지사와 무안군수 간의 ‘회동’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지난 2023년 12월 17일 광주시와 전라남도의 상생의 상징인 혁신도시에서 발표한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광주·전남도 공동 발표문’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 오는 4월 소음피해대책 토론회, 5월 무안공항활성화를 위한 인접 시·군 원탁회의, 6월 무안군·전남도·광주시 3자 회담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시의 이같은 입장문은 2월 21일 김영록 지사와 김산 군수의 회동 결과에 대해 에둘러 서운함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남도가 무안군과의 이번 회동 협의 내용을 발표하면서 광주 민간 공항의 무안 이전 내용을 담은 2018년 8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를 언급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전남도와 무안군은 이번 회동에서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무안군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광주시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혀 사실상 광주시를 질책하는 모양새까지 취했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앞선 지난 2023년 12월 17일 만나 광주 민간·군 공항의 무안으로 이전에 대한 공감대를 조심스레 형성했다.

두 단체장은 특히 이날 공동 발표문 첫 번째 항목을 통해 ‘군 공항 이전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지면 광주 민간공항을 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으로 이전한다’는 협의를 담았다.

수 년 간에 얽힌 공항이전 문제에 관한 실타래를 풀기 위해 지난 2018년 협약을 현실에 맞게 수정한 셈이다.

그럼에도 전남도가 사실상 파기된 2018년 협약을 다시 꺼내들자 광주시는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전남도가 갑작스레 2018년 협약을 다시 꺼내들어 당황스러운 게 사실”이라면서도 “광주시는 전남도와의 지난 공동발표문을 이행하기 위해 예정된 절차를 차분히 밟아 나갈 것”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