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대진표 완성…3월28일 선거운동 시작
상태바
4.10 총선 대진표 완성…3월28일 선거운동 시작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4.03.1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무신 = 서삼석·황두남·윤부식·김팔봉·백재욱 5파전
목포 = 김원이·윤선웅·박명기·최국진·이윤석 + 최대집?
4월 5~6일 사전투표, 4월 10일 오전 6시~오후 6시 투표

4.10 총선 대진표가 완성됐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5명, 목포 선거구 5명이 경쟁을 통해 4월 10일 유권자의 심판을 받는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정치신인 김태성 후보를 누르고 공천장을 받은 서삼석 후보의 아성에 국민의힘 황두남, 진보당 윤부식, 한국농어민당 김팔봉, 무소속 백재욱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역 국회의원인 서삼석 후보는 3선 무안군수 출신으로 지난 2018년 영암·무안·신안 총선 재선거에 출마해 국회의원 뱃지를 달았으며 재선에 성공한 뒤 3선에 도전하고 있다.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수석사무부총장 등 주요 당직을 맡았고 이번 국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호남 대표 정치인으로서 중량감을 키웠다.

국민의힘 황두남 전 영암·무안·신안당협위원장은 신안군 비금면 출신으로 1998년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로 신안군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선 민주당 후보로 신안군의회 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고 이후 무소속으로 도의원 두 차례, 군의원에 한 차례 더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이번 선거에서 10% 이상 득표할 것인지가 관심사다.

진보당 윤부식 후보는 강진고와 목포대학교를 졸업하고 대불공단 현장 노동자로 시작해 현 민주노총전남지역본부장으로 활동해 왔으며, 전남농민수당 조례제정 운동본부 공동대표,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광주전남공동행동 공동대표 등 역임하고 현재는 진보당 영암군, 무안군, 신안군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일로읍이 고향인 한국농어민당 김팔봉 전 고용노동부 서기관은 숭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고 직업은 요양보호사이며 주소는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퇴계로에 두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제8회 무안군수선거에 출마한 바 있다.

무소속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민주당에서 사무부총장 등 30년 가까이 당직자로 지냈다. 이번까지 세 차례 국회의원 선거의 문을 두드리면서 상당한 인지도를 쌓았다. 민주당 후보검증에서 탈락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으며 3선에 도전하는 서삼석 후보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분석된다.

목포 선거구는 배종호 후보를 누르고 민주당 공천장을 받은 김원이 국회의원과 국민의힘 윤선웅, 녹색정의당 박명기, 진보당 최국진, 무소속 이윤석 후보가 결전을 치른다. 또 아직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지만 최대집 소나무당 위원장이 목포 출마를 선언해 합류할지 관심사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원이 후보는 김근태·천정배 의원 보좌관과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당무위원 겸 홍보소통위원장을 지냈다. 당내 강력한 경쟁자인 배종호 후보를 누르고 본선에 진출해 당선이 가장 유력한 후보다.

국민의힘 윤선웅 전 목포시당원협의회위원장은 기업인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국민의힘전남도당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장을 역임했고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0% 이상 득표가 가능할지 관심사다.

녹색정의당 박명기 후보는 정당인으로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금융보험학과를 졸업했으며 현 녹색정의당 전남도당 위원장, 현 목포지역주거정책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진보당 최국진 후보는 목포대학교 자연과학대 원예육종학과를 졸업했으며 현 진보당목포시위원회 공동위원장,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직쟁의실장을 역임했다.

재선 의원인 이윤석 후보는 민주당에서 제명당한 뒤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경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총장을 역임했다. 무안을 연고로 18·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이번엔 선거구를 목포로 옮겨 출마했다.

소나무당 최대집 위원장
소나무당 최대집 위원장

현재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지만 3월 16일 목포 출마를 선언한 최대집 소나무당 위원장의 합류도 관심사다. 목포가 고향인 최 위원장은 목포고와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전 대한의사협회 40대 회장을 역임했다.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3월 19~23일 선거인명부 작성, 21~22일 후보자등록신청, 3월 28일 선거기간 개시, 4월 5~6일 사전투표, 4월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 투표, 투표종료 후 즉시 개표에 들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