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권 의대, 전남 내부서 설치지역 결정해야
상태바
전남권 의대, 전남 내부서 설치지역 결정해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0.07.1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의료인력 확대 방안’서 전남서 지역결정 제시
폐교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 전북 공공의대로 배정
목포대↔순천대 동·서 나뉘어 첨예한 대립, 돌파구 있나?

전라남도와 정치권이 일단 의대를 전남으로 유치하고 지역은 차후 결정하자는 이른바 ‘전남의대’론을 제시한 반면 정부는 전남에서 먼저 지역을 결정하면 별도로 의대설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전남권에서 풀어야 할 매듭이 복잡해 졌다.

지역 선정에 따른 부담은 정부가지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여 총대는 전남도 매야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 목포대학교 전경
국립 목포대학교 전경

최근 언론보도로 알려진 정부의 ‘의료인력 확대 방안’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중증·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무 복무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지역의사’ 3천명 △역학조사관과 중증외상, 소아외과 등 특수한 전문분야에서 일하는 의사 500명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연구인력 500명 등 총 4천명의 의사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정원 확대와 별개로 ‘의대 신설’ 방안도 추진된다. 국가가 공공의료 분야에서 일할 의사를 직접 양성하는 ‘공공의대’는 폐교한 서남대 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전북권에 설립할 예정이다. 광역자치단체 17곳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의 의대 신설 문제는 ‘전남도 내부에서 지역을 결정한 뒤에 별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런 내용을 담은 ‘의료인력 확대 방안’은 지난 6월 2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논의됐고, 보건복지부가 의대 정원 배분을 담당하는 교육부와 협의를 마치는 대로 당정 협의를 거쳐 이달 중에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이러한 정부 방안이 사실이라면 전라남도는 의대 유치 지역 결정부터 선행해야 할 처지다.

그동안 의대가 없는 전남권에서는 폐교한 서남대 의대정원(49명)을 유치해 전남에 의대를 신설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정부가 서남대 의대정원을 전북권에 설립하는 ‘공공의대’ 정원에 반영할 방침이어서 물 건너갔다.

의대 설치 지역도 최근 총선을 거치면서 동서로 갈려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됐다. 순천지역 정치권은 순천에 의대설립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순천이 지역구인 서동용 의원은 1호로 순천대 의과대학 설립 법안을 발의했다. 총선기간 동안 문재인 정권 실세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순천대 의대 설립에 힘을 싣는 듯한 모습을 보여 큰 반발을 사기도 했다.

반면 서부권에서는 목포대에 의과대를 유치해야 한다며 정의당 윤소하 전 의원이 앞장서 타당성 용역까지 마친 상태다. 목포 김원이 의원도 국회 보건복지위에 들어가 목포대 의과대 유치를 최우선 목표로 반드시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영암·무안·신안 서삼석 의원도 의대 부지가 있는 목포대가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 지역이 의대 유치를 두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자 전남도는 밑도 끝도 없는 ‘전남의대’라는 표현을 들고 나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의대가 동서 어디로 가든 일단 전남으로 가져와야 한다는 뜻에서 ‘전남의대’라는 표현을 썼다. 하지만 정부가 의대 설치지역은 전남에서 결정하라는 입장이어서 결단은 전남 내부에서 내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라남도가 지역명을 뺀 ‘전남의대’를 들고 나온 것은 면피용이고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왔다”면서 “두 곳에 모두 의대를 설립할 수는 없는 만큼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