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공모방식으로 전환해야”
상태바
“광주 군공항 이전, 공모방식으로 전환해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0.09.15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재 광주군공항 무안이전반대 특별위원장 5분 자유발언
국내선 이전 미루는 이유, 광주 군공항 보내려는 꼼수인가?

“대구 군 공항 이전 사례에서 보듯이 전투비행장 이전 반대 의사를 명백히 밝힌 무안군민들에게 전투비행장 이전을 계속해서 강요할 것이 아니라 전투비행장 이전을 원하는 지역을 찾는 공모 방식으로 추진방법을 전환해야 합니다.”

박성재 무안군의회 광주군공항 무안이전반대 특별위원장

박성재 광주 군 공항 무안 이전 반대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무안군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광주시가 국가 정책에 순응하지 않고 지금에 와서 기존 협약과 약속을 모두 무시한 채 민간공항 통합 이전에 대한 재검토 움직임을 동조 또는 용인하는 듯 비춰지고 있는 것이 매우 개탄스럽다”면서 “전남과 광주 지역민들을 이간질하고 혼란만을 가중시키는 비상식적 움직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무안국제공항은 국토부의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라 목포공항과 광주공항을 대체하고 국내선 간선과 중단거리 국제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해 국토 서남권 거점공항 육성을 목표로 개항된 공항이다.

광주시는 2007년 무안공항 개항 당시 이미 정부와 광주시 간의 협약이 있었음에도 국제선만 이전하며 무안공항을 반쪽짜리 공항으로 전락시켰다.

감사원과 한국교통연구원이 광주 민간공항의 기능을 무안공항에 이전 통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광주에 국내선을 존치할 명분도 사라진 상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민선7기를 시작한 2018년 8월 광주 민간공항의 통합 이전을 전남도지사와 협약했다. 이에 따라 국가 정책으로 무안국제공항과 광주 민간공항 통합을 확정해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운영사인 한국공항공사가 그에 따른 준비 작업에까지 착수했다.

박 위원장은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과 관련해서 “광주시는 2014년 전남도와 어떠한 사전 협의 없이 ‘광주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국방부에 일방적으로 제출했다”면서 “2016년에는 ‘광주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분석 용역’을 통해 독단적으로 이전 후보지를 전남의 4곳으로 압축해 선정하는 등 무안군민과 전남도민들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한 채 지역민을 기만하고 갈등만 조장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광주공항 국내선 무안이전을 미루는 이유가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반대급부라면 이는 9만 무안군민을 볼모로 한 정책 결정으로 더 이상 그 어떤 이성적인 논의조차 불가할 것”이라면서 “혼란과 갈등만 증폭시키는 광주 민간공항 이전 재검토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광주시에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그동안의 추진 절차와 방식의 잘못을 인정하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 전투비행장 이전을 원하는 지역을 찾는 공모 방식으로의 대전환을 모색할 것을 광주시와 국방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무안군민들의 입장을 대변했다.

한편, 광주시의회와 지역사회에선 군공항 이전 문제가 해결되기 전에는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보낼 수 없다며 전남도와의 협약을 파기하도록 이용섭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