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광국 도의원, K-세라믹 전남 도자산업…미래 산업으로 적극 육성 촉구
상태바
나광국 도의원, K-세라믹 전남 도자산업…미래 산업으로 적극 육성 촉구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2.02.1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자산업, 일자리창출·부가가치 높아 전남의 신성장 미래 산업으로 인식 필요

전라남도의회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 무안2)이 2월 9일 제35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일자리창출과 부가가치가 높은 도자산업을 전남의 신성장 미래 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것을 촉구했다.

제35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 나광국 의원(더불어민주당, 무안2)

나광국 의원은 “도자산업은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전통문화산업과 제조업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지역특화 고부가가치형 기술 집약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나 의원은 “역사적 흐름과 환경적 배경 속에서 꾸준히 도자산업을 유지 발전시켜온 전남은 명실상부 도자생산 최적지”라면서 “국내 최고 전통과 최대 규모의 생활도자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는 전남의 도자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전남의 미래 산업으로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 이천은 이미 17년 전인 2005년에 국내 최초로 도자 특구로 지정돼 도자산업을 육성 지원하고 있지만 전남은 아직까지도 도자에 대한 인식이 문화예술적인 측면에 국한된 협소한 시각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첨단 세라믹 소재와 융복합 기능성 소재 개발 등 제조와 문화가 융합된 도자산업의 실질적 육성을 위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전략 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전남지역 도자산업 관련 업체는 무안·목포 62개, 강진 37개 등 총 180개 업체가 있으며, 근로자 10인 이상 도자업체는 전국의 55%, 전남의 80% 이상이 무안군에 밀집돼 있다.

나광국 의원은 지난 2021년 전라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남 도자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방안 마련을 요구한 데 이어 이번 5분 발언을 통해 전남 도자산업의 육성을 다시 한 번 촉구하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