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청소년이 행복한 무안군 만든다!
상태바
[특집]청소년이 행복한 무안군 만든다!
  • 박승일 기자
  • 승인 2022.06.2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복지의 허브, 가슴가득 감동복지 전남의수도 플랫폼 무안
청소년지원팀 신설, 지역 청소년 활동·보호·복지 통합 관리
스포츠파크에 있는 청소년수련관 무안읍꿈틀이복합센터로 이전

우리 사회는 근대화, 산업화 과정에서 온 국민이 합심 노력한 결과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했지만 급속한 외형적, 물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배금주의와 이기주의 풍조가 확산되는 한편, 경쟁위주의 사회구조 속에서 공동체 정신이 약화되고 각종 범죄와 유해환경이 증가하는 등 사회적 병리현상이 심화돼 왔다.

이러한 지역사회에서의 부적절한 환경적 요인과 병리적 사회구조는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의 특성과 연관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돼 보다 실효성이 있는 청소년 육성을 위한 활동·복지·보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문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 뿐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의 공동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지자체 및 지역사회 단체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실이다.

청소년은 성장과정에서 사회질서에 대한 도전과 갈등, 그리고 여러 가지의 시행착오를 거쳐 성숙한 사회인으로 변모해가는 과도기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비행에 쉽게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을 따뜻한 이해와 사랑으로 감싸주고 이끌어주면 개선의 가능성도 그만큼 크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과 문제의식을 깊이 인식하고 청소년들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 육성과 보호를 위한 확고한 의지와 통합된 힘을 한데 모아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조직과 체계를 갖춰야 한다.

청소년 주말체험
청소년 주말체험

◆청소년지원팀의 신설과 구성

성장과정에 있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 통합적 네트워크 구성과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적 시도가 필요하다.

이에 2020년 1월부터 무안군은 청소년 정책 통합 부서인 청소년지원팀(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을 신설해 현)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활동, 복지, 상담, 보호 영역 등 청소년 정책을 전반적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지원팀은 지역 청소년들이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누릴 뿐 아니라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고 자질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자랑스러운 청소년 육성을 위하여 온 힘을 다 하고 있다.

지역자원과 인프라 형성으로 청소년을 육성함에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중심으로 건전한 지역 청소년 육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이 이전할 무안읍꿈틀이복합센터
청소년수련관이 이전할 무안읍꿈틀이복합센터

◆청소년이 주인인 청소년 수련시설 건립 및 공간 조성

현재 무안군은 청소년수련시설로는 현경면에 위치한 청소년수련관 한 곳이 있다. 지리적 접근성 및 편의성이 낮고, 지역 내 청소년들의 수요에 대비해 활동·복지·상담·보호 등의 여건이 열악한 실정이다.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지침에 의하면 청소년수련관은 일상생활권, 도심지역으로 청소년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위치하여야 하지만 현실적인 접근성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현재 무안읍 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추진 중인 무안읍꿈틀이복합센터 4층과 5층(약 3044㎡)으로 현)으로 청소년수련관을 이전 할 계획이다.

4층에 통합형(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사무실, 실내집회장, 강의실, 요리체험장, 상담실(개인·집단·교육)기능, 꿈드림 활동과 상담실 등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5층에 체육활동장, 세미나실, 밴드실, 노래방, 댄스연습실, 방과후아카데미 전용 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타 시·군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사례를 검토했으며, 무안 지역 실정에 맞게 설계 운영할 예정으로 이용자의 편의성과 사적비용 절감, 이용률 증대를 위해 시설 내 모든 기능 및 공간을 관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토록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 공간, 교양·휴식 공간, 예능·활동 공간, 공연·발표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청소년 활동 활성화, 청소년의 정서안정, 청소년 문제 예방 지원, 방과후 돌봄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제도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데 있어 교과수업과 더불어 직·간접 체험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특히 남악·오룡지구에 거주하는 관내 청소년들은 수련시설 이용경험이 거의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청소년 수련시설 및 청소년활동·체험을 타 도시에 비교하여 문화격차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과 연계돼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공간으로서 남악청소년문화의 집을 건립 중에 있다.

남악청소년문화의 집은 삼향읍 남악리 1499번지에 지하1층 지상 2층(연면적 1326㎡) 규모로 건립 하고 있다. 청소년 설문조사와 건립심의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 지하1층에는 커뮤니티 라운지의 기능으로 사무실, 상담실, 카페테리아, 지상 1층에는 청소년 라운지 기능으로 강의실, 청소년메이커실, 만남의 장소, 지상 2층에는 자치활동, 청소년전용놀이 공간 기능으로 요리체험실, VR 및 유튜브 룸, 동아리실, 악기·댄스 연습실, 실내집회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2023년부터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일체가 돼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공간 및 알찬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해 단절되기 쉬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연계시키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무안군은 풍부한 자연·문화·예술 자원이 있으며, 이와 연계해 교육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문화 공간을 마련하여 강습위주가 아닌 청소년의 체험과 놀이, 동아리 활동 등을 활성화 하고 자기주도형 프로그램을 확장해 우리군 청소년 정책의 자리를 매김 하려고 노력 중이다.

남악에 들어서는 남악문화의 집 조감도
남악에 들어서는 남악문화의 집 조감도

◆청소년 건전 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인 존 듀이 (John Dewey)는 “경험이 곧 학습이다”라는 말처럼 우리군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청소년활동을 마련하고 제공했으나, 현재 청소년활동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이 위축돼 있다.

하지만, 지역 청소년 육성에 청소년 수련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청소년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중앙정부 지침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명령 등에 따라 방역수칙 등을 준수해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또는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안전한 청소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 지역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청소년 유관기관 관계자 및 지역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평가 TF팀을 구성하고 국내·외 프로그램 상시 수집 분석 및 실현 가능성 검토를 통해 지역 주민·청소년을 위한 수련시설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영역을 개발하고 있다.

지역 특색에 맞고 자원을 활용 할 수 있는 전문화된 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자 중심의 체험활동으로 수련시설 울타리 밖 문화체험 활동의 지속적인 확대와 대집단 중심에서 소집단 중심의 활동으로 전환하고 특히, 청소년들의 고민 중 가장 큰 미래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진로·직업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 강화와 가족 중심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자율과 참여활동 중심, 다양한 문화활동 창출을 통한 육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성장 지원, 지역사회 내 다양한 유관기관의 연계 기능을 통한 청소년 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허브 기능 기관으로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을 기반으로 무안군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분기별 상설프로그램, 비대면 온라인 프로젝트,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취미·특기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 청소년들을 대표하며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청소년들의 참여 및 권리증진을 위한 참여·자치기구로서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청소년들의 의견 제안 활동을 통해 무안군 청소년 복지 및 정책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걸어가고 있다.

그 외에도 타 부처 정책 연계사업으로 청소년 인재 양성 기반 마련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4차 산업시대에 걸맞게 지역 청소년들에게 소프트웨어 전문 프로그램 지원, 자유학년제 운영 등 끊임없는 역량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가로부터 공공성과 신뢰성을 인증 받은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국가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중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제약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청소년들을 위해 무안군은 비대면 온라인 프로젝트 시리즈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청소년과 가족들을 응원하며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아낌없이 펼치고 있는 중이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수료식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수료식

◆방과후 돌봄 강화로 청소년 푸른 성장 밑거름

여성가족부 정책 사업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종합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022년 무안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의 슬로건인 ‘자신감 UP!, 자존감 UP!’을 중점으로 청소년들이 자존감 향상, 리더쉽 함양, 자신을 사랑하는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학습지원활동, 전문체험활동, 자기개발, 주말전문체험활동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참가비는 전액 무료다.

교과학습지원 프로그램은 영어, 수학, 한국사 등을 운영하고, 전문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수어, 연극, 로봇, 코딩, 미술, 밸런스워킹체조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기초학습을 향상 시키고 보호자들에게 사교육 경감 및 돌봄 서비스 부족으로 인한 양육 부담 완화를 위해 추진 중이다.

코로나로 인해 ‘긴급돌봄서비스’를 추진해 청소년에게 급식지원 서비스(부식꾸러미)와 비대면 프로그램(홈키트)을 제공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 하고 있다.

지역네트워크를 활용해 생태와 환경문제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여 청소년들에게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시켜 환경 지킴이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과 보호의 주춧돌

무안군은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왕따, 자살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면서 다양한 청소년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는 지역 청소년들의 보호를 위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운영 중 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학업, 진로, 성, 정신건강, 성격, 생활습관 등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 및 기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긴급구조, 자활, 의료지원 등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곳이다.

개인 및 집단상담, 1388청소년전화상담, 심리검사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예방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안전망(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사업은 지역사회 내 청소년 관련 자원을 연계해 맞춤형 서비스로 청소년의 삶을 지원하며, 상담, 예방교육, 사례 관리, 청소년안전망 운영위원회 운영 지원, 실행위원회 운영, 필수연계기관 상호 연계 및 협력 촉진 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교육지원청과 연계해 학교폭력심의 대상 관련 학생들의 특별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찰서 연계하는 비행이나 품행의 어려움이 있는 선도대상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교실’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가정법원과 연계되어 보호처분2호 대상 청소년과 학부모 상담을 지원하며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전라남도 미래재단의 허브기관으로서 상호 협조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고 모이는 곳을 찾아 ‘찾아가는 아웃리치’ 사업을 통해 위기 청소년 조기 발굴 및 1388청소년전화와 상담복지센터를 홍보하면서 청소년들을 만나는 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학교밖 청소년들의 공간 맛집

학교 밖 세상으로 나온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당당하게 미래를 설계하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상담,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자립지원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건강검진 비용 등도 지원해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용대상자 청소년은 3개월 이상 결석,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제적, 퇴학 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상급학교 미진학 청소년 등이며 현재 센터에서는 33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자립 및 보호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학업복귀와 사회 진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업복귀를 위한 검정고시 교재 및 동영상 강의 지원, 검정고시 반 운영으로 2021년도에 12명의 검정고시 합격자를 배출했고 대학입시설명회 1:1 컨설팅을 통해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으며 또 다른 꿈을 위해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정서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과 관련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계사업 프로그램을 신청해 연극과 공연을 운영할 예정이며 청소년들의 권리교육, 기초소양교육, 문화, 예술, 스포츠 등 청소년들의 욕구와 특색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 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복지지원을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식사제공 및 청소년참여수당을 매달 지급하고 있고 개별상담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한다.

김산 무안군수는 “청소년은 무안군의 희망으로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꿈과 용기를 북돋아 줄 것”이라면서 “청소년을 위한 각종 정책들을 꼼꼼히 챙겨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한 무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