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 건폐장 꼼수, 성암리서 반복 말라!
상태바
일로 건폐장 꼼수, 성암리서 반복 말라!
  • 서상용 기자
  • 승인 2022.01.2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암리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 대책위, 무안군과 업체에 경고
일로 주민들 속이고 보전관리지역 해제했던 꼼수 또 나올라!

무안읍 성암리 건설폐기물처리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일로읍 구정·죽산리 폐기물처리장 인허가 과정에서 무안군과 업체가 주민들을 기망한 행위를 성암리에선 반복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삼향읍 왕산리 소재 S산업이 2020년 10월 21일 무안읍 성암리 48-2번지 일원 임야를 사들인 뒤 4만6860㎡ 규모의 ‘무안군 소각재 매립장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성암리 주민들을 접촉하고 있다.

대형 돈사 신축이 추진됐던 이 부지는 몽탄면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가 심해 2019년 사업주가 돈사 신축을 포기했지만 이후 토지가 매매된 뒤 폐기물처리장 건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다시 반발하고 있다.

S산업 뒤엔 굴지의 폐기물 처리업체인 무안군 N환경이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지만 N환경은 이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환경은 일로 건폐장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업체다.

문제는 이 부지가 현재로써는 건설폐기물처리장을 지을 수 없는 보전관리지역이라는 점이다. 현행법으로는 불가능한 건폐장이지만 무슨 이유에선가 건폐장이 추진되는 점을 보면서 주민들은 일로 건폐장 문제를 떠 올리고 있다.

10여년 전 구정·죽산리에 건폐장이 들어올 것을 확신했던 일로 주민들은 N환경 소유 땅의 보전관리지역 해제를 반대했다. 하지만 무안군 담당 공무원이 나서서 “주민 동의 없이는 건폐장이 들어올 수 없다”며 주민들을 설득했고 보전관리지역에서 생산관리지역으로 변경된 5년 후 주민 동의와 상관없이 건폐장 건설이 가능한 부지로 바뀌고 말았다.

특히, S산업 관계자가 성암리 주민들에게 제시한 사업계획서엔 ‘무안군 소각재 매립장 조성사업’이라는 타이틀이 적혀 있지만 소각하기 전 대상 자재의 종류엔 폐콘크리트, 폐벽돌, 폐블록, 폐타일, 폐금속류 등이 기재되어 있어 소각재와 관계없는 건설폐기물처리장이라는 의혹을 사고 있다.

폐기물소각장의 경우 거리제한이 자연취락지구와 다중이용시설로부터 300m인 반면 건설폐기물처리장은 500m여서 인허가 여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책위 관계자는 “현재 건폐장을 건설할 수 없는 부지를 놓고 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으로 볼 때 성암주민들을 설득해 보전관리지역을 해제하려는 꼼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규모 폐기물처리시설을 위한 보전관리지역 해제는 무안읍과 몽탄면 주민들의 삶을 처참히 짓밟는 행위인 만큼 일로 건폐장과 같은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무안군은 확실한 입장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